[35회 주목! 이리포트] 대신증권 한상원 연구원 "한화케미칼, 태양은 가득히"
[35회 주목! 이리포트] 대신증권 한상원 연구원 "한화케미칼, 태양은 가득히"
  • 손현정 기자
  • 승인 2019.11.14 12:58
  • 최종수정 2019.11.14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입니다. 3분기 실적발표가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요즘 들어서 시장은 실적, 펀더멘탈에 더 주목하고 있는데요. 어제 호실적 발표한 한화케미칼 역시 급등하며 마감한 바 있습니다. 증권가에서 한화케미칼 3분기 실적 리뷰 리포트 많이 내놓았는데요. 그 중 대신증권 한상원 연구원의 리포트 짚어보겠습니다.

대신증권 한상원 연구원 "한화케미칼, 태양은 가득히"

제목은 "태양은 가득히" 입니다. 무슨 드라마 제목 같은데요. 제목만 봐도, '태양광' 실적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번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 배경도, 생각보다 태양광이 견조했기 때문인데요. 그럼 구체적으로 3분기 실적 주요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3분기 영업익 1,525억(+56% QoQ) 
시장 기대치 대폭 상회하는 실적
핵심사업부인 기초소재와 태양광 부문의 이익 대폭 개선
태양광 고부가 제품 Mix로 ASP 상승
PVC 수익성 증가 등으로 화성 사업부 실적 개선

3분기는 시장 기대치를 대폭 상회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핵심사업부인 기초소재와 태양광 부문의 이익이 크게 개선됐기 때문인데요.

 태양광은 고부가 제품으로의 Mix 개선으로 판매단가가 상승하면서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기초소재도 좋았는데요. 특히 PVC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화성 사업부 실적이 양호했습니다.

당초 한화케미칼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천억원이 좀 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런데 1525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동기대비 62%나 개선되는 영업익을 보여줬고요. 전분기대비해서도 56% 증가했다는 점도 특징적입니다.

한화케미칼은 TDI, PVC 등 기초소재 생산 비중이 41%로 가장 큽니다. 그리고 태양광이 34%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번 3분기에는 주력 기초소재 제품의 가격이 하락했지만, 스프레드가 꽤 견조하면서, 이 부분이 개선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오른쪽 그래프를 보시면 TDI, 가성소다, PVC 모두 작년에 비해 올해 가격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반면 왼쪽 그래프에서 원화 환산 스프레드를 봤을 때, 하반기 들어서 어느정도 회복세를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작년에 비해 스프레드가 많이 하락한 건 사실이지만, 원가 하락에 비해 낙폭이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가 흐름은 그보다 부진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신증권 한상원 연구원은 내년에 기초소재보다 태양광 산업이 더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Mix 개선에 따른 ASP 상승과 출하량 증가 효과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한 주요 판매 지역인 미국과 유럽의 태양광 수요가 양호하고, 미국의 모듈 공장 증설 등으로 출하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또한 중국의 태양광 수요 개선도 전망했습니다.

위 표를 보시면, 작년에 비해 올해에 중국의 태양광 수요가 줄어들었는데요. 내년에는 중국쪽의 개선이 두드러지면서, 증감률도 회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내후년부터는 증가 속도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화케미칼의 태양광 부문의 실적은 향후 2년간 양호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의 안정적인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외 면세 사업 철수에 따른 이익 개선과 갤러리아 광교점 오픈도 기대됩니다. 기초소재의 경우 미중 무역분쟁 완화에 개선 가능성도 있지만, 이를 제외해도 전년과 유사한 이익 달성이 가능하다고 분석했습니다.

그에 비해 주가는 현저하게 저평가 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화학 업종의 낮아진 Valuation을 감안해도 12MF PBR 0.45배(vs. ROE 7%)는 상대적/절대적으로 과도한 저평가 상태라고 전하는데요. 향후 태양광 호실적에 기반한 주가 상승 기대로 Top-pick 종목으로 유지했습니다.

어제 한화케미칼 실적 발표 이후 증권사들이 내놓은 컨센서스 확인해보겠습니다. 케이프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KTB투자증권, 삼성증권 등은 일제히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공통적으로 태양광 산업에 대한 밝은 전망과 함께 주가의 과도한 저평가 측면을 주목했습니다.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한화케미칼, 3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핵심사업부인 기초소재와 태양광 부문의 이익 대폭 개선
2020년 기초소재보다 태양광 더 기대
주가 상대적/절대적으로 과도한 저평가 상태
투자의견 BUY, 목표가 25,000원 유지

지금까지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이었습니다.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손현정 기자 sonhj1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