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출퇴근 30분대”… 정부, 세계적 광역교통망 구축
“수도권 출퇴근 30분대”… 정부, 세계적 광역교통망 구축
  • 송정훈 전문기자
  • 승인 2019.10.31 12:40
  • 최종수정 2019.11.01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 국토교통부
그림= 국토교통부

[인포스탁데일리=송정훈 전문기자] 정부가 세계적인 수준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한다. 대도시권으로 이동 시간을 대거 줄일 수 있는 철도 네트워크도 구축하고. 신도시를 중심을 트램 등이 새로운 교통 수단도 도입한다.

특히 수도권에서 서울 도심으로 연결하는 고속도로망을 확충하고 주요 간선에는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3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이같은 내용의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광역교통 2030’은 앞으로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방향과 광역교통 미래모습을 제시하는 청사진이다.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감소 등 주요 목표다.

이를 위해 세계적인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버스와 환승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공공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혁신적인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를 도입하고 혼잡과 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 수도권급행철도 구축하고 수도권 도심연결하는 철도망 확충

먼저 수도권 주요 거점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로 구축한다.

수도권급행철도 A노선(2023년)과 신안산선(2024년)은 계획대로 준공하는 한편 수도권 급행철도 B와 C노선 조기 착공을 적극 추진한다. A~C노선과 신안산선이 완공되면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 수혜지역이 될 것으로 국토부는 에상했다.

급행철도 수혜지역을 확대하기 위해 서부권 등에서 신규노선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4호선(과천선)등 기존 광역철도 노선을 개량해 급행운행을 하기로 했다. 인덕원~동탄 등 신설되는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하고 급행 운행비율을 현 수준에서 2배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수도권 도심을 연결하는 대도시권 철도네트워크도 구축한다.

수인선(2020년 동서축)과 대곡~소사(2021년 남북축) 등 동서와 남북을 중심으로 보강하기로 했다. 또 경남권은 사상~하단선(2023년 부산,울산권), 전남 광주 2호선(2025년 광주권) 등 도시내 이동을 강화하는 도시철도도 지속적으로 확충한다.

또 일광~태화강(201년 부산,울산권)등 기존 철도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를 운행해 수송능력을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광역교통 비전 2030. 사진= 국토교통부
광역교통 비전 2030. 사진= 국토교통부

◇수도권 교통망 트램 도입,  도로 간선기능도 강화 

수도권내 교통망 확충을 위해 트램과 트레인 등 신교통수단을 도입한다.

성남 트램 등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거점역의 연계 교통수단과 대전2호선 트램, 위례신도시 트램 등 지방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 수단으로 트램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도시 내부에서는 트램, 외곽지역 이동시에는 일반 철도로 이동해 접근성과 속도 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트램-트레인’ 도입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도로 간선 기능도 강화한다.

수도권 외곽 순환고속도망을 조기에 완성해 도심 교통량을 분산한다는 계획이다. 제1순환도로는 상습정체구간 2곳(서창~김포, 판교~퇴계원)의 복충화를 추진한다. 제2순환고속도로는 미착공 구간을 조속히 착수해 2026년 전구가 개통을 추진하기로 했다.

주요 간선의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도 검토한다.

현재 연구용역중인 수도권 동서횡단축 등 주요 간선도로, 민자적격성 조사 중인 사상~해운대가 대상이다. 지하부는 자동차, 지상부는 간선급행버스(BRT), 중앙버스차로 등 대중교통차로로 활용하는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하기로 했다.

광역교통 비전 2030. 사진= 국토교통부
광역교통 비전 2030. 사진= 국토교통부

◇서울-수도권 광역버스 확충, 교통비 30% 줄이는 알뜰카드 2020년 시행

서울과 수도권을 이어주는 광역버스도 대폭 확대하고 환승 등 편의성도 높인다.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하는 등 운행노선을 대폭 늘리고 정류장 대기 없이 M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 노선에 ‘예약제’를 확대(2022년)을 확대한다.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 전용차로를 만들고 우선신호체계를 적용하는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S-BRT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청라~강서 2단계 등 광역BRT 구축사업을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BRT를 S-BRT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한다는 방침이다. 속도 경쟁력과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 서비스를 도입해 기존 광역버스보다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고속 전용차로와 함께 정체가 심한 종점부 구간은 지하에 전용차로와 환승센터를 설치해 이동속도를 30% 이상 향상히는 방안도 조만간 마련하기로 했다.

빠르고 편리한 연계, 환승 시스템도 구축한다.

도심형(삼성역 등), 회차형(청계산입구역 등), 철도연계형(킨텍스역 등) 등 체계적인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광역버스 노선을 환승센터에 연계하기로 했다. 대중교통 운행체계를 환승센터 중심으로 재정비하면 환승시간을 최대 30% 단축할 것으로 국토부는 보고 있다.

교통비를 줄이기 위해 공공성을 더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2020년부터 시행한다. 또 다양한 교통수단, 기간, 시간대별 요금제를 도입하고 공유 모빌리티와 연계를 검토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광역교통 비전 2030. 사진= 국토교통부
광역교통 비전 2030. 사진= 국토교통부

◇광역버스 준공영제도 도입, 전동킥보드 등 공유형 이동수단 연계 

신도시 등 교통 소외지역에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광역버스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광역버스 준공영제도 도입한다. 이 제도는 내년 시범사업이 실시된다.

이와 함께 쪼개기 연접개발 방식으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회피하는 문제도 개선키로 했다. 현행 100만㎡ 또는 인구 2만 이상에서 50만㎡ 또는 1만 이상으로 바꾼다. 지구지정 단계부터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에 착수해 입주시기와 광역교통시설 개통 시기 시차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광역교통개선사업 지연으로 신도시 초기 입주단계에서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광역교통특별대책지구 제도도 도입된다. 광역버스운행과 환승정류장 설치 등 즉시 시행 가능한 대책을 수립해 시행하기로 했다.

광역교통시설 투자체계를 개편해 광역교통정책 이행력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5% 수준인 광역교통 투자비율을 높이고 대도시권역별 위원회, 광역교통갈등관리위원회 등 광역교통 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가 함체 참여해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한편 문제 해결을 위핸 체계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또 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을 구현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2020년부터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를 운행하는 등 대중교통 수단을 천연가스(CNG) 수소 등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고 역사 등에는 공기정화시설을 확충키로 했다.

광역버스 GTX 등 전통적 대중교통 수단과 전동킥보드, 공유자전거 등 공유형 이동수단을 결합해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도 만들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도시내 모든 교통수단을 분석해 개인별 최적 통행플랜을 제시하고 일관예약과 결제까지 가능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만들기로 했다.

최기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광역교통 2030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2030년 우리나라 대도시권 광역교통여건은 현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세부과제별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해 관계 기관과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송정훈 전문기자 boxr@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