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회 주목! 이리포트] 하나금융투자 채상욱 연구원 "건설투자 확대, 3기 신도시 수혜주 삽시다"
[18회 주목! 이리포트] 하나금융투자 채상욱 연구원 "건설투자 확대, 3기 신도시 수혜주 삽시다"
  • 손현정 기자
  • 승인 2019.10.21 14:33
  • 최종수정 2019.11.07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입니다. 정부가 3기 신도시와 지구지정을 발표했습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가 예상되면서, 건설업계에도 훈풍이 불어올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그동안 업황에 대한 우려감에 건설업종의 주가가 부진했지만, 증권가에선 이제 저점구간을 통과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럼 관련 리포트 짚어보시죠. 오늘 주목한 리포트는 하나금융투자 리포트입니다.

하나금융투자_건설_채상욱 연구원

채상욱 연구원의 리포트인데요. 제목은 "건설투자 확대, 3기 신도시 수혜주 삽시다" 입니다. 이번 정부의 대규모 택지 5곳 지정 고시는 건설투자 확대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전했는데요. 이는 건설업계의 호재로, 투자의견 'Overweight', 비중확대 의견 제시했습니다.


정부, 건설투자 확대 전망

10.13 대규모 택지 5곳(남양주ㆍ하남ㆍ인천ㆍ과천) 공공주택지구 지정 고시
10.17 경제장관회의, 건설투자 확대 의지
내년 말부터 3기 신도시 택지공급 전망
SOC 부문 예산, 올해보다 13% 증가한 22.3조 편성

지난 13일 정부는 지난해 발표한 남양주ㆍ하남ㆍ인천ㆍ과천 대규모 택지 5곳에 대해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17일 경제장관회의에서 건설투자 확대에 대한 의지를 전했는데요. 2020년말부터 3기 신도시 택지공급이 이루
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SOC 투자가 기대됩니다. 정부는 내년 예산 중 SOC 부문을 올해보다 13% 증가한 22.3조원으로 편성했으며 더불어 올해 6월에 발표한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11만호는 20년 상반기에 지구지정될 전망입니다.

앞서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는 과천,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3기 신도시와 과천 등의 대규모 택지(100만㎡ 이상) 5곳에 대한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발표했는데요. 이는 지난해 12월 정부 발표에 대한 후속 작업입니다. 정부는 이 지역에 내 후년부터 주택 12만2000호 공급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고시한 5곳의 총 면적은 2273만㎡로 여의도의 8배 규모입니다.


건설업 다시 회복할 때

내년 4월 분양가 상한제 이전까지 밀어내기 분양
향후 약 3년간의 건설사 실적 안정적
3기 신도시 공급 & GTX 및 SOC 투자 확대 기대
태영건설, 자체사업지 분양 완료로 리스크 축소, 최선호주

건설사들은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로 인한 공급우려가 커지면서, 주가가 부진했습니다. 하지만 내년 4월 분상제 시행 이전까지의 밀어내기 분양으로 향후 약 3년간의 건설사 실적은 안정적일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더불어 3기 신도시의 공급일정이 앞당겨지고 GTX 및 SOC 투자 확대에 대한 기대감으로 국내 토목을 중심으로 한 펀더멘털 회복이 예상됩니다. 다소 주춤했던 디벨로퍼에 대한 기대감 역시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하나금융투자 채상욱 연구원은 3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도시개발업 파이프라인을 확보한 태영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태영건설은 과천을 제외한 올해 예정된 자체사업지를 분양 완료해 리스크를 축소하고, 자회사인 TSK코퍼레이션의 빠른 성장으로 견고한 이익 모멘텀을 확보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성장하는 부동산에 투자, 뜨는 리츠 시장

미국 리츠: 2020년, 성장하는 부동산에 투자하라
국내 리츠: 2020년, 태동기 진입
2020년 국내 투자유망 리츠: 신한알파리츠
(미국기업: 에퀴닉스, 크라운캐슬, 웰타워, 에쿼티레지덴셜 등)

이런 가운데 하나금융투자의 또 다른 리포트에서는 부동산 간접투자라 할 수 있는 리츠 투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올해 한해 동안 미국 금리 하락과 대체투자 선호로 부동산 간접투자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미국 리츠는 연초 이후 30%의 수익률을 달성했는데요. 내년에도 성장하는 부동산 우량리츠를 중심으로 투자전략을 가져갈 필요가 있다고 전합니다.

한편 한국의 공모리츠 시가총액 비중은 0.1% 이하로 극히 미미하나, 2020년을 기점으로 초고속 성장세를 기대했습니다. 한국에서는 무엇보다 공모리츠 AMC(자산관리회사)들이 공모리츠를 상장시키고, 국토부도 SOC의 운영권 또는 3기 신도시 택지를 공모AMC에 우선매각할 계획임에 따라 제도적-환경적 측면에서 본격 성장이 예상했습니다. 특히 국내 리츠 중 신한알파리츠는 오피스리츠로 성장형으로 기획되어 한국 투자자들에게도 인식전환을 이룬 바가 있어 2020년 신규상장 할 성장형 리츠들을 기대할 때라고 판단했습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

1)대규모 택지 5곳(남양주ㆍ하남ㆍ인천ㆍ과천) 공공주택지구 지정 고시
-> 17일 경제장관회의, 건설투자 확대 의지

2)내년 말부터 3기 신도시 택지공급 전망
SOC 부문 예산, 올해보다 13% 증가한 22.3조 편성

3)건설업, 향후 약 3년간의 건설사 실적 안정적
업황 리스크 저점 구간 통과 중
3기 신도시 공급 & GTX 및 SOC 투자 확대 기대

관심종목: 태영건설, GS건설, HDC현대산업개발, 신한알파리츠

지금까지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이었습니다.

 

손현정 기자 sonhj1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