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의원, 문 대통령 '삼성공장 방문' 비판한 심상정 대표 반박
강훈식 의원, 문 대통령 '삼성공장 방문' 비판한 심상정 대표 반박
  • 이강욱 전문기자
  • 승인 2019.10.12 13:21
  • 최종수정 2019.10.12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강훈식 의원 페이스북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강훈식 의원 페이스북

[인포스탁데일리=이강욱 전문기자]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 공장 방문을 비판한 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글을 정면 반박했다.

문 대통령이 삼성 공장 방문은 현 글로벌 경제의 엄중한 인식을 둔 행보라는 인식이 강한데도 굳이 친재벌 행보라는 깎아내리기식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는 비판이다.

강 의원은 1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문 대통령의 삼성공장 방문을 ‘기업의 투자를 애걸한다’했다고 꼬집은 심 대표에 말씀에 한말씀 하겠다”고 적었다.

강 의원은 “주 52시간제가 조율되는 과정에서 노동계를 대변하는 심 대표 우려에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심 대표께서는 문 대통령의 방문을 ‘친재벌 반노동 행보라며 ’총수요 확대에 도움이 되는 과감한 재정을 투입해 불리한 경제환경을 돌파하라고 하신다”고 썼다.

이어 “그런 심 대표도 친기업=반노동이라는 이분법으로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지상과제에 다가설 수 없다는 점을 잘 계시리라 믿는다”며 “질 좋은 일자리 창출에는 기업과 정부의 ‘협력’이 필수다. 일하는 사람들의 주거·교육·휴식 등 정주 여건을 조성하려는 지자체를 포함한 정부의 능력과 기업의 미래지향적 투자가 맞물려야 일자리 질과 계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또 “경제 침체로 가는 국면에서 적극적 재정 투입도 필요하지만 국민 혈세는 가급적 성장동력 확보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써야 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삼성그룹이 국정농단 사건의 중심에 있고 그로 인해 이재용 부회장이 재판중이라는 사실, 그래서 마주침조차도 조심해야 한다는 사실을 문 대통령보다 더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있을까”라며 “그럼에도 삼성그룹의 수출액은 우리나 전체 수출액의 25%,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코스피 전체의 15% 이상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삼성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이라는 것 역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그런 삼성그룹의 13조 투자로 8만여개의 유관 일자리가 생긴다. 올해들어 나온 단일기업의 국내 투자 계획으로는 가장 큰 규모”라고 썼다.

강 의원은 “경기 침체 징후가 뚜렷함에도 인위적 감원을 배제하고 중소기업과 상생하겠다고 약속한다”며 “적어도 이번 투자와 관련해 삼성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한 사람의 일자리라도 더 필요한 대한민국에서 ‘삼성의 지은 죄’ 때문에 이같은 산업 현장을 대통령이 기피한다면 그게 더 이상한 일 아닐까”라고 적었다.

강 의원은 글로벌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견해를 나타나면서 엄중한 인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헀다.

그는 “LG와 삼성이 세계시장 정체를 두고 경쟁해온 디스플레이 산업은 우리가 포기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대표적 먹거리 중 하나”라며 “중국은 정부가 사업비 80%에 육박하는 보조금과 대출을 퍼부으며 우리 기업들과 격차를 급격하게 좁히고 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이어 “우리 기업들이 대형 LCD라인을 조기에 접어야 하는 것도 중국 때문”이라며 “그런 와중에 일본의 수출규제는 우리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사업을 정조준하고 있다. 그럼에도 삼성과 LG가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공격적 투자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또 “이제 우리는 향후 수년간 이 산업이 창출한 일자리를 굳건히 지켜낼 수 있을까”라며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여건이다. 정부와 기업의 협력은 불가피한 상황인데 대기업에 국정농단 전력이라는 낙인을 찍고 등을 지는게 보호주의가 판치는 세계경제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국민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길일까”라고 지적헀다.

그는 “같은날 조선일보는 여권은 삼성과 이 부회장을 적폐청산과 재벌개혁 1순위로 꼽았다”며 “그런데 9번이나 만났다. 정부와 삼성의 ‘신밀월’이라는 말까지 나온다고 썼다. 조선일보의 해석과 심 대표의 말씀이 이상할 정도로 닮았다고 느껴지는 것은 저 뿐일까. 최소한 대통령과 대한민국 대표기업 경영자와 만남을 ‘밀월’로만 이해한다는 점에서 그렇다”고 꼬집었다.

강 의원은 “국정농단과 관련한 삼성의 잘잘못을 가리는 것은 오롯이 사법부의 일”이라며 “문 대통령의 경제 행보에는 우리 사법부가 대통령의 발걸음에 영향을 받지 않고 법과 양심에 따라 판단할 것이라는 믿음이 깔렸다고 생각한다. 구구절절 마뜩치 않은 심 대표님의 글은 ‘대기업이 경쟁력 강화’라는 미명아래 노동권을 억압해왔던 과거를 잊지 말라는 취지로 새기겠다”고 글을 마쳤다.

앞서 심 대표는 지난 1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 “희대의 국정농단 가담 혐의를 받아 재판 중인 기업 총수를 3년도 안되는 짧은 기간에 무려 9번이나 면담한 것은 민심에도 벗어나고 재판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심 대표는 “국정지도자가 투자를 애걸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 기업들이 자신들의 투자를 사회를 위한 것으로 호도하면서 이를 볼모로 세제지원이나 특혜성 규제 완화 등 과도한 기업의 요구를 국민에게 떠 넘기곤 한다”며 “대통령의 삼성 방문이 조국 사태로 불거진 국정 난맥을 돌파하기 위해 친재벌 반노동 행보를 강화하려는 차원이 아닌지 의구심 생긴다”고 적었다.

 

 

이강욱 전문기자 gaguzi@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