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2 10시] 트럼프 "연준 때문에 美제조업 무너졌다"
[1002 10시] 트럼프 "연준 때문에 美제조업 무너졌다"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10.02 10:08
  • 최종수정 2019.10.02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VS 파월, 인베스팅닷컴=인포스탁데일리
트럼프 VS 파월, 인베스팅닷컴=인포스탁데일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1일 트위터를 통해 “달러 강세로 제조업이 무너졌다”면서 연준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연준 정책으로 인한 달러 강세로 1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의 제조업 지표가 나왔다면서 연준의 금리는 너무 높다고 지적했습니다.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은 총재가 연설문에서 “올해 미국은 2.25%의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면서 “이는 장기 잠재 성장률을 뛰어넘는 견조한 수치”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실업률은 4% 수준을 유지하고 물가도 2%로 계속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월가 전략가들이 미국 경제, 4분기 주식시장에 대해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고 CNBC가 보도했습니다. 10월 중에 변동성이 다소 클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 4분기는 78% 확률로 상승세를 보였다면서 S&P500의 경우 올해 말까지 4% 추가로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UBS의 프란코이스 트라한 전략가는 백악관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졌다면서 탄핵 헤드라인은 증시 변동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1990년대 사례를 볼 때 연준의 금리 인하는 증시를 끌어올리지 못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S&P 글로벌 레이팅스는 미국과 중국 간 무역갈등이 세계 경제 성장에 제동을 걸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다우존스에 따르면 S&P의 폴 그룬왈드 이코노미스트는 “무역 갈등이 제조업에서 가계 부문으로 번지는 흐름이 문제”라면서 재정정책이 따르지 않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파주 돼지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10번 째 확진 판정이 나왔습니다. 지난달 27일 이후 닷새만이고 파주에서만 3번째입니다. 해당 농가 반경 3km 안에 돼지 1만2000여마리가 있어 이번에도 대량 살처분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주택매매사업자에게 현행 주택임대사업자와 동일한 주택담보대출비율(LTV) 40% 한도가 적용됩니다. 또 전세대출을 이용한 갭투자 축소를 위해 규제를 강화하고 분양가상한제에 대해서도 시행령 개정 후 6개월 안에 분양하면 적용대상에서 제외됩니다.

▲SK그룹 지주사 SK가 7180억8000만원 규모의 자사주 352만주를 취득한다고 1일 공시했습니다. 전체 발행주식 수의 5% 규모로 취득 예상 기간은 내년 1월 1일까지입니다. SK는 기업 가치 대비 주가가 지나치게 저평가됐다는 판단이 작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늘 주요 일정

-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주요 부처를 상대로 한 20대 국회의 국정감사가 오늘부터 시작됩니다.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오늘부터 4일까지 영국런던과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한국경제설명회를 엽니다.

- 기획재정부는 관계부처와 기관으로 구성된 제28차 투자지원 카라반을 개최합니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쉐라톤 팔래스호텔에서 한국이 주도하는 수소로 움직이는 건설기계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합니다.

-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중소기업 생산 현장을 방문하고 업계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합니다.

- 금융위원회는 오후 2시 정례회의를 열고 회사의 감사인 재지정 요청권 확대를 담은 ‘외부감사 규정 일부개정안을 의결합니다.

- 국토교통부는 국제민간항공기구인 ICAO 총회 결과를 담은 자료를 배포합니다.

- SK는 오전 10시 서울 종로 SK서린빌딩 3층 수펙스홀에서 미디어포럼 행사를 개최합니다.

- 전경련은 오전 10시 서울 상암동 DMC 첨단산업센터 세미나장에서 전경련 경영 자문단

.신임위원 위촉식을 엽니다. 또 오후 2시에는 서울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한러대화 경영통상분과위원회 세미나를 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