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1 10시] 맥코넬 美 상원 대표 "탄핵 가능성 매우 낮아"
[1001 10시] 맥코넬 美 상원 대표 "탄핵 가능성 매우 낮아"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10.01 09:54
  • 최종수정 2019.10.0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미치 맥코넬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하원이 트럼프 대통령 탄핵안을 통과시키면 상원도 탄핵 재판을 열 수 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탄핵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하원 의원 중 3분의 2가 찬성해야 하기 때문에 통과될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연준의 공개시장 운영으로 단기 자금시장이 안정을 찾기는 했지만 단기 금리 급등 등 유동성 경색을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CNBC가 보도했습니다. CNBC는 스탠딩 레포, 대차대조표 확대, 양적완화와 유사한 방식의 채권 매입으로 연준이 해결책을 모색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시스템 내 지급준비금이 원활히 움직이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좁은 범위에서 금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큰 규모의 지급준비금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피터 나바로 무역 제조업 정책국장은 미국이 중국 기업에 대한 규제를 검토한다는 보도는 매우 부정확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재무부는 현재 중국 상장사를 차단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공적 펀드의 중국 투자 제한 등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골드만삭스가 이번 달 말까지 브렉시트 협상이 이뤄질 가능성을 60%로 제시했습니다. 이코노미스트들은 “파운드당 1.3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면서 “FTSE100에 상장된 기업보다 영국 내수 집중 기업들의 가파른 주가 상승이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JP모건이 현재 미국 옵션시장은 마이너스 금리에 베팅하고 있다고 다우존스가 보도했습니다. 금리가 하락할 때 이익을 보는 파생상품 비중이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2021년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포지션에서 뚜렷하다고 전했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965년 통계 작성 이래 처음 마이너스로 집계됐습니다. 9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5.2로 전년동기대비 0.4%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지난달 고교 무상교육 확대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 정부 정책의 영향이 있었다고 통계청은 설명했습니다.

▲임대소득을 올리는 미성년 집주인이 2415명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131명은 5세 미만 영유아였습니다. 심기준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들의 임대소득 총액은 504억1900만원으로 1인당 연간 2088만원의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외환당국이 올 상반기 38억 달러를 순매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5월 달러당 원화가치가 급락하자 방어에 나선겁니다. 한국은행은 “외환시장 쏠림현상 발생 시 시장안정화조치를 한다는 것이 대전제”라면서 구체적인 시점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오늘 주요 일정

- 오전 9시 정부서울청사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각 장관들이 참석하는 국무회의가 열립니다.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산업부 차관과 금융위 부위원장이 참석하는 거시경제금융회가 오전 10시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립니다.

- 통계청은 9월 소비자물가동향과 분석 결과를 발표합니다.

- 기획재정부는 오전 10시 비공개로 미래차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합니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9월 수출입동향을 발표합니다.

-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사업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합니다.

- 한국은행은 9월 기업경기실사지수 및 경제심리지수와 올해 상반기 국내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현황을 발표합니다.

- 금융감독원은 DLS와 DLF 등 최근 논란이 된 펀드 등의 내용을 담은 주요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 검사

중간 결과를 발표합니다.

- 금융감독원은 상반기 증권회사 파생결합증권 발행 운영 현황도 발표합니다.

- 국토교통부는 벤츠 등 리콜 실시와 관련해 자료를 배포합니다.

- 볼보는 오전 9시 서울 옥션강남센터에서 XC90 국내 최초 공개 포토세션 행사를 진행합니다.

- SK텔레콤은 오전 10시 삼화빌딩 8층 SK텔레콤 기자실에서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특화 기능 설명회를 엽니다.

-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오후2시30분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국가경쟁력 강화 보수와 진보를 넘어선 제3의 길은’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