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3 오전10시] 트럼프 "대선 전 무역 합의 필요 없다"
[0923 오전10시] 트럼프 "대선 전 무역 합의 필요 없다"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9.23 13:28
  • 최종수정 2019.09.2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현지시간 20일 백악관에서 “미국은 중국과의 종합적인 무역합의를 원한다”며 “중국의 미국 농산물 확대 구매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빅딜을 원한다”며 “대선 전 무역 합의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 중앙은행에 최고 수준의 제재를 지시했다고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습니다.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중앙은행은 이란의 마지막 자금원"이라며 "이로써 이란에 마지막 남은 자금줄도 차단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주말 연설에 나선 세 명의 연준 총재들이 엇갈린 의견을 내놨습니다. 블라드 총재는 금리를 더 내렸어야 한다며 위험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힌 반면 로젠그렌 총재는 추가 금리인하는 오히려 금융 안정을 해칠 위험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1928년 이래 통상 10월 변동성이 평균적으로 25% 높았다면서 올해도 비슷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기술주와 헬스케어주가 가장 변동성이 높은 섹터였다고 전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2일 지속 가능한 가맹 시장 조성을 목표로 개선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앞으로는 1개 이상의 직영점을 1년 이상 운영해본 경험이 있는 프랜차이즈 본부만 가맹점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또 정보의 신뢰성, 수취구조 투명화에도 나섭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액이 접수 일주일 만에 공급 한도인 20조원을 돌파했습니다. 금융위는 주택금융공사의 보증 여력 등을 고려할 때 공급 규모 확대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대출 신청은 이달 29일까지 계속되고 집값이 낮은 순서대로 지원자를 선정합니다.

▲코오롱티슈진이 지난 20일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인보사 미국 임상 3상 중지와 관련해 성분 변화 발생 경위, 조치사항 등의 자료를 요청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코오롱 측은 이번 자료와 관련된 내용의 보완으로 임상개발 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 판매한 DLF 만기가 돌아오면서 은행과 투자자들 간 분쟁이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개인 투자자 2명과 법인 1곳이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고 분쟁조정위원회 신청건수도 159건에 달합니다.

▲오늘 주요 일정

-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한러 경제공동위원회 회의를 위해 23일부터 26일까지 러시아를 방문합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오전 7시 국회에서 열리는 제5차 당정청 을지로 민생현안회의에 참석합니다.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오후 6시30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시중은행장과 간담회를 엽니다.

- 기획재정부는 담배 과세 현황과 세율 조정 검토와 관련해 향후 계획을 설명합니다.

- 공정거래위원회는 생애주기 전 단계 가맹점주의 경영여건 개선 대책을 내놓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연구개발 혁신을 위한 특별법 대토론회를 개최합니다.

- 국토교통부는 올해 10~12월 입주 예정인 아파트 현황을 공개합니다. 또 실내건축 안전을 위한 기준 개선과 관련된 내용을 내놓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제74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순방길에 나섭니다. 현지시간으로 2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