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919 오전 경제써머리] FOMC, 기준금리 0.25%p 인하 외
[190919 오전 경제써머리] FOMC, 기준금리 0.25%p 인하 외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9.19 10:20
  • 최종수정 2019.09.19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사진=flickr.com/Federalreserve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사진=FED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현지시간 18일 시장의 예상대로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를 결정했습니다. 지난 7월 말에 이어 두 달 만에 또 내린겁니다. 다만 이번에도 ‘보험’ 성격의 선제적 인하였고 FOMC 위원 간 이견이 큰 만큼 연내 추가 인하는 불투명하다는 판단입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경기가 하강한다면 폭넓은 금리인하를 고려하겠다”면서도 경기침체나 마이너스 금리에 대해서는 일축했습니다. 그는 “글로벌 불확실성은 커졌지만 미국 경제는 견고해 내부의 판단이 엇갈렸다“며 ”정책 결정이 어려워진 시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FOMC 회의 결과 발표 후 연준의 결정을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연준이 또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면서 “파월 의장은 배짱 없고, 센스 없고, 비전도 없는 끔찍한 의사전달자”라고 불만을 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48시간 이내에 이란에 대한 제재를 발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CNN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용기 탑승 전 취재진에게 “이란에 중대한 제재를 가할 것”이라며 “최후의 옵션은 전쟁이 되겠지만 당장 거론하진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 모임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BRT)이 올해 미국 경제 성장률을 2.6%에서 2.3%로 낮춰 잡았습니다. BRT는 성명을 통해 “불확실성으로 투자가 제한되면서 경제 성장 잠재력이 떨어졌다”며 미중 무역분쟁, 자유무역협정 비준 등을 이유로 꼽았습니다.

▲제프리 건들락 더블라인캐피탈 CEO는 미국 금리가 현재 저점을 찍었다면서 절대 10년물 국채를 사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레포 거래를 통한 유동성 공급 움직임은 일종의 경고 신호라며 대차대조표 확대가 재개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JP모건 밥 미셜 채권 글로벌 대표는 앞으로 8년 간 유럽의 마이너스 금리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는 “통화정책은 현 사이클을 연장할 수 있지만 침체를 막을 수는 없을 것”이라며 “재정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FOMC의 기준금리 인하 결정에 대해 시장 예상에 부합한 결과라고 진단했습니다. 이 총재는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연준이 기존 입장을 고수하면서 통화정책 결정의 부담이 줄어든 측면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정부와 여당이 전월세 계약갱신청구권 도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세입자가 현행 2년 전세기간이 끝난 뒤 재계약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통상 2년인 전세기간이 4년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커서 추택 임대차 시장에 큰 변화가 있을 전망입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정치권의 역할론을 강하게 호소했습니다. 박 회장은 18일 기자간담회에서 “경제 상황을 고려하면 총력 대응도 모자란데 현안을 두고 제대로 논의해본 것이 언제인지 모르겠다”며 민생현안을 제쳐둔 현 상황을 지적했습니다.

▲오늘 주요 일정

-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각 장관들이 참석하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가 오전 8시30분 정부서울청사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립니다.

- 한국개발연구원은 오전 12시 가맹업계의 갈등 상생협력을 위한 방안을 주제로 보고서를 내놓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 EU 지역 투자유치 활동 추진자료를 내놓는데 이어 무역위원회 제392차 회의를 개최합니다. 또 2019년도 무연탄 및 연탄 최고판매가격을 고시합니다.

- 공정거래위원회는 한국고용정보원 일자리정보통합 및 종합 고용서비스 운영지원 사업 입찰담합 제재를 발표합니다.

- 한국은행은 오전 9시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개최합니다. 또 7월 중 통화 및 유동성 자료를 내놓습니다.

- 금융감독원은 올해 상반기 부가통신업자인 밴(VAN)사 영업실적 잠정치를 내놓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역 혁신성장분야 거점역할을 수행하는 선도연구센터 선정을 발표합니다.

- 국토교통부는 8월 주택매매와 전월세 거래 동향을 발표합니다.

- 다이슨 코리아는 오전 10시 서울 옥션빌딩에서 신기술 출시행사를 엽니다.

- 한화그룹은 오전 10시30분 서울 장교동 한화빌딩에서 한화 불꽃축제 미디어데이를 개최합니다.

- 네이버는 오전 11시 서울 종로 종로플레이스에서 ‘파트너스 스퀘어 종로’ 개관 기념식과 기자간담회를 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