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917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사우디 공격은 이란 책임" 외
[190917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사우디 공격은 이란 책임" 외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9.17 10:00
  • 최종수정 2019.09.1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트럼프 대통령이 바레인 국왕과의 회담 중 “사우디에 대한 공격이 이란의 책임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필요하다면 전쟁에도 나설 수 있다며 무력 사용 가능성도 열어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연준 때문에 미국이 경쟁국보다 높은 이자를 내고 있는 것에 더해 유가 폭등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큰 폭의 금리 인하와 경기 부양책 도입을 주문했습니다.

▲골드만삭스의 데미안 쿠르발린, 제프리 커리 등 석유분석가들은 원유 생산 차질이 6주 이상 지속되면 유가가 75달러 이상으로 뛰어오를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네드 데이비드 리서치의 에드 클리솔드 선임 전략가는 통상적으로 연준이 연달아 두 번 금리 인하를 단행하면 이후 12개월간 증시의 상승세가 이어졌다면서 평균적으로 20.3% 올랐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법무부가 JP모건의 전 현직 원자재 딜러 3명을 시세조작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지난 2008년부터 2016년까지 금, 은 등 선물 거래에서 스푸핑, 시장 조작 등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럽연합의 장클로드 융커 집행위원장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 문제를 놓고 기술적 협상과 향후 조치를 논의했지만 돌파구를 찾지 못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당장 국내 원유 수급에 차질이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진단했습니다. 다만 정부는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대체 물량 확보, 전략 비축유 방출 등의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코픽스가 일제히 하락하면서 주요 은행의 변동금리부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같은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5대 시중은행의 주담대 금리는 모두 0.16%포인트씩 내렸습니다.

▲LG디스플레이 새 최고경영자(CEO)에 정호영 LG화학 사장이 선임됐습니다. 현 CEO인 한상범 부회장은 실적 악화 등 경영 상황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용퇴를 결정했다고 전했습니다.

▲ 오늘 주요 일정

-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각 장관들이 참석하는 국무회의가 오전 8시30분 정부서울청사와 세종청사에서 열립니다.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가 오전8시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립니다.

- 공정거래위원회는 후원방문판매업체 주요 정보 참고자료와 온라인 여행사의 소비자 보호 등을 위한 민관협의체 출범과 관련해 참고자료를 내놓습니다.

- 한국은행은 국제결제은행인 BIS가 주관한 ‘세계 외환 및 장외파생상품시장 조사 거래금액부문 결과를 내놓습니다.

- 한국은행은 올해 2분기 기업경영분석과 지난달 30일 개최한 제16차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을 공개합니다.

- 금융위원회는 오후 2시30분 경기 안성시에서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 현장간담회를 개최합니다. 간담회에는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참석합니다.

- 금융감독원은 저축은행의 불합리한 관행 개선 추진현황과 향후계획을 발표합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63차 국제원자력기구 IAEA 총회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를 담은 한국대표 기조연설문을 내놓습니다.

- 국토교통부는 비용절감형 장수명주택 실증사업에 따른 실증단지 준공식을 오전 10시 세종시에서 개최합니다.

- 국토교통부는 정비사업 투명성 강화를 위한 ‘정비사업 조합운영 실태점검 매뉴얼’ 제작과 관련해 참고자료를 내놓습니다.

- LG전자는 오전 9시30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서관 33층에서 ‘8K와 올레드 기술설명회’를 개최합니다.

- 잡코리아는 오전 10시 서울 강남 무역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19 의료기기 화장품산업 채용박람회’를 엽니다.

- 카이스트는 오후1시 서울 강남 코엑스 전시장에서 화이트리스트 배제 대응 핵심기술 이전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