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916 오후 경제써머리] '전자증권제' 오늘부터 시행 외
[190916 오후 경제써머리] '전자증권제' 오늘부터 시행 외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9.16 15:02
  • 최종수정 2019.09.16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오늘부터 전자증권제가 본격 시행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전자증권제도 도입은 우리 자본시장을 한 단계 높이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면서 금융 산업 전반에 불러올 혁신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올해부터 장기 등록 임대주택 중 조정대상지역에서 신규로 취득한 임대와 임대료를 5% 초과 인상한 임대는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서울 지역 주택매매 심리지수가 넉 달 만에 하락했습니다. 지난 7월 기록한 137.8보다 3.7포인트 떨어진 134.1을 기록했습니다.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발표 후 소비심리가 위축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국내은행 자체 재원으로 운영되는 새희망홀씨 대출이 올 상반기 2조원 가량 공급됐습니다.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서민금융상품으로 은행이 금리(연 10.5% 이내)와 한도(최대 3000만원 이내)를 자율로 정합니다.

▲중소 소상공인들의 60.1%가 최근 2년간 오른 최저임금으로 부담이 커졌다고 응답했습니다. 내년 총인건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응답은 69.6%였습니다.

▲LG화학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파우치 배터리 제조 관련 특허침해 소송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에 제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SK가 LG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 대한 반격으로 풀이됩니다.

▲올 상반기 불법사금융신고센터를 통한 서민금융상담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회사에 직접 긴급정지를 신청하는 건수가 늘면서 보이스피싱 신고는 44.6% 줄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가입해 화제를 모은 NH 아문디 필승코리아 주식형 펀드가 출시 후 1개월 수익률 3.13%를 기록했습니다.

▲고온에너지그룹 허훈 박사 연구팀이 화학기상증착 장비 내부에서 웨이퍼 위에 박막이 형성되는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측정·분석할 수 있는 ‘화학증착소재 실시간 증착막 측정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