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916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전략비축유 방출 승인 외
[190916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전략비축유 방출 승인 외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9.16 11:14
  • 최종수정 2019.09.16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아람코 석유시설 피습과 관련해 필요할 경우 전략비축유를 방출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면서 “시장 수요 유지에는 충분한 양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제프리 건들락 더블라인캐피탈 CEO는 대통령 선거 전까지 미중 무역 합의 는 없을 것이며 경기 침체 가능성은 75%에 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회사채 시장에 곧 위기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 8월 소매판매가 시장 전망치를 두 배 상회한 0.4% 증가를 기록하는 등 예상 밖 경제 지표 호조에 트레이더들이 연준의 추가 금리 인하 기대치를 낮추고 있다고 다우존스가 보도했습니다.

▲ECB가 9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는 제로로 유지하고 예금금리는 0.1%포인트 인하한 -0.5%로 결정했습니다. 또 11월 부터 매월 200억 유로의 자산 매입을 재개한다고 밝혔습니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저 인플레와 경제 약세에 대응하기 위해 완화 정책을 펼치기로 했다”면서 “무역, 노딜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이 큰 가운데 경제 부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변동 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연 1%대 장기 고정금리 대출로 전환할 수 있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 접수가 오늘부터 시작됩니다.

▲금융감독원이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에서 DLF 불완전판매 정황을 포착해 검사 인력을 다시 파견한다고 밝혔습니다. 무리하게 상품을 판매하는 등 내부 통제에 문제가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지출이 5년간 1조원 증가하면 GDP가 1조2700억원 늘어난다는 한국은행의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한은은 정부지출의 승수효과 산출로 재정정책이 유효하다는 결론을 도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주요 일정

- 금융위원회는 오전 10시30분 서울 여의도에서 전자증권제도 시행 기념식을 개최합니다.

- 금융감독원은 상반기 은행권 새희망홀씨 취급실적과 상반기 금감원 불법사금융센터 운영실적을 내놓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수석 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휴가 이후 첫 공식일정을 시작합니다.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낙연 국무총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오늘 방한한 아탐쿨로프 카자흐스탄 외교장관과 차례로 면담과 회담을 갖습니다.

- 대한상의는 오전 9시 서울 중구 대한상의회관 챔버라운지에서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출범식을 개최합니다. 또 오후 5시40분에는 상의회관 20층에서 한국노총과 호프미팅을 엽니다.

- SK텔레콤의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옥수수와 지상파 3사 온라인동영상 서비스 푹 통합법인인 웨이브 출범식을 오후4시 정동 아트센터에서 개최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