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911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대통령, 볼턴 보좌관 경질 외
[190911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대통령, 볼턴 보좌관 경질 외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9.11 10:02
  • 최종수정 2019.09.1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표적 매파 존 볼턴 보좌관을 경질했습니다. 특히 북한과 관련해 강경한 입장을 고수해온 볼턴의 사임으로 비핵화 실무 협상이 탄력을 받을지 주목됩니다.

▲미국 내 시장 예상과 경제 지표를 비교한 수치인 씨티 이코노믹서프라이즈 지수가 지난 2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월가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경제 전망이 지나치게 비관적이라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CEO는 콘퍼런스에 참석해 “미국에서 제로금리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가능성에는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애플이 아이폰 11과 애플 워치 신제품을 발표했습니다. 기능은 강화되고 값은 저렴해졌습니다. 아이폰 11은 오는 20일 20개국에서 1차 공식 판매에 들어갑니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정책금융이 여러 기관에 분산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합병을 정부에 공식적으로 제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산 공기압 전송용 밸브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무역 분쟁에서 WTO가 한국의 손을 들었습니다. WTO는 한국의 일본산 공기압 밸브에 대한 관세 부과가 협정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판정했습니다.

▲지난달 취업자 수가 2년 5개월 만에 최대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지난달 취업자 수는 2735만8,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만2000명 늘었습니다. 2017년 3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이 아랍에미리트(UAE)를 찾아 원전 세일즈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김 사장은 세계에너지총회에 참석하고 UAE 원전사업법인(BOC)과 '제3국 원전 공동진출 협력 MOU'를 체결했습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전시회인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가 개막했습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로는 유일하게 현대차가 참가해 최초 독자모델인 ‘포니’의 전기차 콘셉트카를 공개합니다.

▲오늘 주요 일정

- 오전8시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관계장관들이 참석하는 경제활력대책회의가 열립니다.

- 통계청은 8월 고용동향과 분석 자료를 발표합니다.

- 공정거래위원회는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운영시스템 유지보수 입찰담합 2개사에 대해 제재 결과를 내놓습니다.

- 한국은행은 8월 중 금융시장 동향과 추석전 화폐공급 실적 자료를 내놓습니다.

- 금융감독원은 옴부즈만 주요 활동실적과 3분기 찾아가는 기업공시 설명회 개최, 외부감사인을 대상으로 한 심사,감리제도 설명회 개최와 관련한 자료를 내놓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후 2시 한국원자력의학원에서 2019년도 다중이용시설 대테러 안전관리 수준진단 현장점검을 실시합니다.

- 국토교통부는 오전 10시30분 정부세종청사 국가교통정보센터에서 추석연휴 특별교통대책 준비상황 보고회를 엽니다. 또 센트럴시티 터미널 등 추석대비 교통 현장점검을 벌입니다.

- 아베 신조 일본총리가 오늘 개각을 단행합니다.

- 애플이 한국시간으로 오늘 새벽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아이폰11을 공개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