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조'성욱으로…공정위 '재벌 저격수' 바통
김상'조→조'성욱으로…공정위 '재벌 저격수' 바통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9.09.10 15:00
  • 최종수정 2019.09.10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성욱 "갑을 관계 철저히 감시…엄정한 法집행 계속"
"총수일가 막강 지배력 여전"…고강도 재벌개혁 예고
"日수출규제 등 경제위기로 인한 공정경제 후퇴 없다"
조성욱 신임 공정거래위원장이 지난 9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수여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조성욱 신임 공정거래위원장이 지난 9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수여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인포스탁데일리=이동희 기자] '대기업 저승사자' 불리우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조성욱 신임 공정위원장이 '재벌 저격수' 바통을 이어간다. 

김 정책실장이 삼성·현대차 등 4대그룹 저승사자였다면 조 신임 공정위원장은 모든 재벌 기업의 저격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조 신임 공정위원장은 10일 취임사를 통해 "기업집단의 규모가 크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아서는 안되지만, 시장에서의 반칙행위도 용납돼선 안된다"면서 "갑을관계에서 발생하는 불공정행태와 구조적인 문제를 완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대기업 집단 뿐만아니라 자산총액 5조 이하의 중견집단의 부당한 거래행태도 꾸준히 감시하고 제재할 필요가 있다"며 "국세청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일감몰아주기에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또 최근 미국과 중국 간 무역분쟁, 일본의 수출규제 등 경제위기 때문에 공정경제 정책이 후퇴할 일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조 공정위원장은 "미중 무역분쟁, 일본의 수출규제 등 대외적 불확실성이 커지는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시대적 과제인 공정경제의 원칙이 뿌리내려 낡은 관행과 과도한 진입장벽, 반경쟁적 행태를 개선해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조 위원장은 지난 2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일본 수출규제 등 경제상황을 이유로 청와대 또는 경제부처에서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엄정한 법집행은 계속돼야 한다. 경제위기 때문에 공정경제 정책이 후퇴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답한 바 있다.  

조 위원장은 이날 정보통신기술 플랫폼 사업자의 부당한 독과점 남용행위를 제재해 시장혁신을 촉진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그는 "ICT 산업은 변화가 큰 시장으로 혁신적 경제활동이 저해되지 않도록 균형잡힌 시각에서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개별 사건에 대한 조사·제재에서 한발 더 나아가 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조 위원장은 "'공정'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무겁게 받아들여 영세한 사업주에게도 공평하고 적극적으로 법이 집행되도록된다는 확신을 줘야한다"면서 "국민의 신뢰를 뒷받침으로 공정위가 시장경제의 수호자로서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사진=청와대 제공)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사진=청와대 제공)

한편, 공정위 출범 이후 38년 만에 여성 최초로 공정거래위원장에 임명된 조 신임위원장은 이전부터 '유리천장' 깨기 선두주자로 이름을 알려왔다. 

조 위원장은 한국인 여성으로는 최초로 미국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과정을 밟았으며, 고려대 경영학과와 모교인 서울대 경영대학에서 첫 여성교수로 임용돼 화제가 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9일 조 위원장을 내정하면서 "38년 공정거래위원회 역사상 첫 번재 여성 위원장 내정자"라며 “고려대 경영대학 첫 여성교수, 서울대 경영대학 첫 여성교수 등 전문성과 학문적 성과로 유리천장을 수차례 뚫어온 기업지배구조, 기업재무 분야 전문가"라고 소개한 바 있다.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