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905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지금 상황은 무역전쟁" 외
[190905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지금 상황은 무역전쟁" 외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9.05 10:44
  • 최종수정 2019.09.0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4일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과의 갈등으로 중국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현재 상황을 무역전쟁으로 규정지었다고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습니다. 이어 화웨이는 당장 논의할 문제가 아니라 국가 안보 차원에서 다뤄져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외신들은 이에 대해 무역 협상 이슈에 화웨이를 포함하겠다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고 관측했습니다.

▲존 월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는 연설을 통해 “연준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부진한 인플레이션”이라면서 “미국 경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통화정책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어 “현재 완만한 성장과 낮은 실업률로 미국 경제는 좋은 편이지만 위험과 불확실성도 함께 있다”면서 “경제 확장 지속이 첫 번째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옐런 그린스펀 전 연준 의장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인구 고령화는 채권에 대한 수요를 강화하고 금리를 끌어내릴 수 있다”면서 “마이너스 채권금리가 미국으로 확산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미국 경제의 침체 여부는 주식시장에 달렸다”면서 “부의 효과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주목해야 한다”고 진단했습니다.

▲영화 빅쇼트의 주인공인 헤지펀드 투자자 마이클 버리는 “현재 ETF 같은 상장지수펀드에 거품이 끼어있는 상태”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지금 상황은 금융위기 직전 부채담보부증권(CDO)과 비슷하다”면서 “펀더멘털이 아닌 자본 유입을 기반으로 가격이 정해졌다”고 지적했습니다.

▲CNBC가 17개 월가 기관을 조사한 결과 S&P 500지수는 올해 말까지 평균 2.2%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다만 기관 간 전망 차이는 컸습니다. 가장 낙관적인 도이체방크는 3250을 예상한 반면 바클레이즈와 모건스탠리는 2750으로 다소 비관적으로 제시했습니다.

▲ECB의 차기 수장으로 내정된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유럽의회 인사청문회에서 “완화적 정책이 필요하지만 비전통적 정책의 부작용도 유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유로 지역 경제는 해외 요인과 관련된 단기적 위험에 직면한 상태”라면서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목표치를 하회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7월 경상수지가 9개월만에 최대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여행과 운송 부문의 개선으로 서비스수지 적자가 큰 폭으로 축소됐고 우리 국민이 외국에서 받은 임금이 크게 늘면서 본원소득수지도 역대 최대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상품수지는 61억9000만달러로 지난해에 비해 40% 급감했습니다. 세계 교역 위축과 수출 부진으로 수출의 감소 폭이 수입보다 컸던 영향입니다.

▲금융감독원은 2분기 보험회사의 대출채권이 22조6000억원 증가해 6월 말 잔액이 227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가계 대출연체율은 3월 말 0.61%에서 0.63%로 올랐고, 주택담보대출도 0.01% 올라 0.42%로 집계됐습니다.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에서 개발도상국 지위를 포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고위 관계자는 4일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한국이 개도국 지위를 주장할 WTO 차원의 무역 협상이 사실상 없다“면서 ”부처 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늘 주요 일정

-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4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합니다. 동방경제포럼은 극동지역 개발을 목적으로 2015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행사입니다.

- 한국개발연구원 KDI가 내일까지 서울 힐튼호텔에서 제8차 국제재정포럼을 개최합니다. '플랫폼 시대, 재정혁신의 방향'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디지털 변혁에 따른 경제구조 변화와 정책 간 격차를 완화하는 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통계청은 지역소득통계 2015년 기준 개편결과를 내놓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019년도 대기업집단 주식소유 현황을 발표합니다. 공시대상기업집단과 소속회사 내부지분율 현황 세부내역을 횡단, 시계열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사익편취규제 대상회사와 금융보험사, 해외계열사 출자현황까지 담겼습니다.

- 금융위원회가 2020년 신용등급을 신용점수로 바꾸는 참고자료를 배포하고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합니다.

- 금융감독원이 6월말 보험회사 대출 채권 현황 자료를 내놓고 올해 2분기 자산운용회사의 영업실적 잠정치를 발표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후3시 정부서울청사 본관 311호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국제공조 요청 계획을 발표합니다.

- 기아자동차는 오전 10시30분 인천 중구 네스트호텔에서 ‘모하비 더 마스터’ 신차발표회를 진행합니다.

- 엔씨소프트는 오전 10시 서울 강남 역삼동 더 라움에서 리니지2M 미디어 쇼케이스를 진행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