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827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중국과 본격 협상 재개" 외
[190827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중국과 본격 협상 재개" 외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8.27 10:08
  • 최종수정 2019.08.27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지닌 11월 중간선거에서 미국 공화당이 압승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무역 합의를 정말로 원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조만간 본격적으로 협상을 재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지시간 26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폐막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미국에 협상을 요청했다”면서 시 주석을 멋진 사람이라고 치켜세웠습니다.

▲중국의 류허 부총리가 미국과의 무역 전쟁과 관련해 평온한 해결책을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로이터의 보도에 따르면 류 부총리는 충칭에서 열린 박람회에서 "우리는 상의와 협력을 통해 합의를 도출할 의지가 있다"면서 "무역 전쟁이 악화하는 것을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관영언론 글로벌타임즈 편집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중국이 협상을 원한다는 발언을 부인하면서 “기술적 차원의 접촉을 유지하고 있을 뿐 중대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모하메드 엘 에리언 알리안츠 수석 경제고문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에서 바랄 수 있는 최선은 정전”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관세가 지속적으로 인상되면서 무역 협상 도달은 더 어려워졌다”면서 중국이 전략적 실수를 저질렀다고 설명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젠스 H.E 크리스텐센과 마크슈피겔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인플레이션 기대가 낮은 수준에 고정돼 있을 때 마이너스 정책 금리의 효과는 불투명하다"면서 "일본의 경험을 볼 때 제로 금리에 묶이는 것을 피하기 위해 선제 조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분석했습니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한일 간 갈등이 양국 경제에 모두 위험 요소로 작용하겠지만 단기적으로 보면 한국 경제에 더 부정적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무디스는 보고서를 통해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는 수출 약화에 취약하다“면서 ”갈등 확대는 제조업 분야를 압박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한국거래소가 26일 기업심사위원회를 열고 코오롱티슈진에 대해 상장폐지로 심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제도가 도입된 이후 대기업 계열사에 상장폐지 결정이 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에 따라 코스닥시장위원회는 15영업일 안에 회의를 열고 코오롱 티슈진 상장폐지 여부와 개선기간 부여 여부에 대한 심의에 들어갑니다. 단 위원회에서 상장폐지 결정이 나와도 회사에서 이의신청을 하면 한 차례 더 심의를 벌입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금융감독원,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 관계자들과 회의를 열고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금융권의 대응 태세를 재점검했습니다. 최 위원장은 "내일부터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시행된다"면서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로 인해 우리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금융부문이 완충해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소비심리가 넉 달 연속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8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전월대비 3.4포인트 떨어진 92.5로 2017년 1월 기록한 92.4 이후 2년 7개월 만에 최저치입니다. 모든 항목이 하락한 가운데 주택가격전망만 오름세를 유지했습니다.

▲오늘의 주요 일정

-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인 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해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개최합니다. 지소미아 종료 이후 후속조치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조치 후 영향점검과 대응계획을 논의합니다.

-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각 장관들이 참석하는 국무회의가 열립니다. 이날 국무회의에는 법률안 15건, 대통령안 6건, 일반안건 4건, 보고안건 1건 등을 심의, 의결할 예정입니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오후 4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당정협의를 마친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해 기자브리핑을 엽니다. 내년 예산안 513조원 가운데 소재부품장비 2조원 지원과 건강보험 지원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오전 11시 공정거래조정원에서 주요 정책추진에 대한 소견을 발표합니다.

- 금융위원회가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 금융권 간담회를 개최합니다. 앞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시중은행장과 간담회에서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기업 피해를 고려해 정책금융기관의 대출보증을 1년간 전액 만기연장하기로 했습니다.

-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과 은행, 보험, 카드 등 국내 금융기관이 함께 나서는 금융권 공동채용박람회가 오후2시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열립니다.

- 기획재정부는 추석 민생안정대책과 2019년 세법개정안 정부안을 확정 발표합니다. 또 올해 상반기 지역별 고용조사, 시군별 주요고용지표 집계결과도 내놓습니다.

- 한국은행은 8월 소비자동향조사와 7월 무역수지 및 교역조건 자료를 내놓습니다. 또 15차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도 공개합니다.

- LG유플러스가 서울 용산사옥에서 5G 신규서비스 기자간담회를 개최합니다.

- 볼보가 오전 10시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신형 S60 미디어 론칭 행사를 엽니다.

- 네이버가 오전 10시 롯데월드타워 31층 스카이31 컨벤션에서 ‘네이버 서비스 미트 업’ 행사를 개최합니다. 이 행사는 네이버 서비스 주요 이슈와 방향성을 서비스 리더들이 직접 설명하는 자리입니다.

- 인쿠르트가 오후2시 숭실대 한경직기념관에서 2019년 하반기 대기업 채용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