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826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추가 대중 관세 부과 발표 외
[190826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추가 대중 관세 부과 발표 외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8.26 10:16
  • 최종수정 2019.08.26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산 제품에 부과하는 수입 관세율을 5%씩 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지시간 23일 트위터를 통해 오는 10월 1일부터 중국 제품 2500달러 규모에 대한 관세율을 현재 25%에서 30%로 올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서 중국이 오는 9월과 12월에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한 데 대한 보복성 조치로 풀이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무역전쟁으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현지시간 25일 CNBC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프랑스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에서 “중국은 지식재산권 등의 탈취로 수년간 1조달러 가량을 훔쳤다”면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당장은 계획에 없다면서 아직 중국과 대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현지시간 23일 잭슨홀 미팅에서 “미국 경제는 우호적인 상황”이라면서 “경기 확장세 유지를 위해 적절히 행동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현재 경제상황은 물가안정과 완전고용이라는 연준의 목표에 가깝다면서 기업 투자와 제조업 분야는 약화하고 있지만 탄탄한 일자리 창출과 임금 상승이 강한 소비를 지지하고 전반적인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금리 인하에 대한 뚜렷한 신호는 없었습니다.

▲백악관이 연준 의장의 힘을 저지하기 위해 연준 이사 로테이션 제도를 고려하고 있다고 워싱턴 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이외에 외환거래세를 도입해 달러 가치를 낮추는 방법과 법인세 15% 추가 인하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은 “7월 회의 이후 글로벌 경제 전망이 나빠지고 있지만 미국 경제는 좋은 상황“이라면서 “현재의 경제 흐름을 유지하도록 적절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을 기존 2.1%에서 2.0%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지난 3월 이후 5개월 만에 또 내린 것입니다. 무역의존도가 높은 경제 특성상 글로벌 성장 둔화를 주요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금융위원회가 오는 9월 최저 연 1%대 금리의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20조원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부부합산소득 8500만원 이하인 1주택자, 주택가격 시가 9억원 이하인 대상자에게 기존 대출 범위 내 최대 5억원 한도로 지원합니다. 대출금리는 1.85%에서 2.2% 사이로 내달 16일 출시됩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단기간 글로벌 악재가 중첩되면서 국제 금융시장 전반에서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가 확산되고 증시 동반하락, 국채 금리 하락, 안전 통화 강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변동성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김 차관은 “이미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으로 선제적이고 단호한 시장안정조치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의 주요 일정

-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2020년도 정부 예산안’ 편성을 논의합니다.

이번 당정협의회는 지난 13일에 이어 두 번째로 내년 예산안을 최종 검토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내년 예산은 올해 예산 469조6000억원보다 9.1% 늘어난 513조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2018년 회계연도 결산과 예비비 지출 승인에 대한 심사일정을 확정하기 위해 오늘과 29일 이틀에 걸쳐 정부를 대상으로 종합정책질의를 실시합니다.

이번 질의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그리고 각 부처 장관들이 참석합니다.

-기획재정부가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오전 8시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합니다.

- 한국개발연구원 KDI가 우리나라 주택공급 문제점과 개선방향 보고서를 내놓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자동이체 계좌이동 서비스’,와 숨은 금융자산 찾기인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시행에 앞서 관련 자료를 배포합니다.

- 금융위가 보험에 이어 증권법분야에 대한 규제입증책임제를 추진하는 관련 자료를 내놓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상반기 생명보험회사 경영실적 잠정치와 6월말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 현황 잠정치를 발표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상위 100개 건설업체 가운데 사망사고가 발생한 건설사 명단을 공개합니다.

-대한상의 금융위원회 증권분과는 오늘 오후 3시 대한상의 회관 소회의실에서 정책간담회를 엽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늘 10시 서울 삼성동 코엑스 C홀에서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을 개최합니다. 또 오후 2시 코엑스 4층 컨퍼런스룸 401호에서 기술보호 컨퍼런스를 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