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821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감세 방안 검토 외
[190821 오전 경제써머리] 트럼프, 감세 방안 검토 외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8.21 10:02
  • 최종수정 2019.08.2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지닌 11월 중간선거에서 미국 공화당이 압승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양한 감세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지시간 20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루마니아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자본소득세를 물가에 연동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크레디스위스가 미국은 경기침체 국면에 있지 않다고 진단했습니다. CNBC에 따르면 크레디스위스가 1973년 이후 리세션 때마다 국채금리 곡선역전, 물가, 고용 등 7개 주요 경제 지표에 나타났던 신호를 추적한 결과 미국은 여전히 경기 확장 신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이 보고서를 통해 “연준이 일반적으로 민간 예측기관보다 더 정확했다”면서 시장 참여자들이 연준 위원들에게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연준은 경제 지표에 보다 시의적절한 접근이 가능하고, 향후 통화 정책 경로에 대한 지식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JP모건이 신흥국 통화에 대한 비중축소 포지션을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남미 통화에 대해서만 비중 확대 포지션을 고수했습니다. JP모건은 다만 "미·중 무역문제와 아르헨티나 사태의 전염 효과 가능성을 고려해 노출 규모는 축소했다"고 말했습니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가 사임을 발표하면서 이탈리아 국채금리가 하락했습니다. 콘테 총리는 현 정국상황에 대해 “현재 연정 위기로 정부활동이 손상을 입었다”면서 “현 정부는 여기서 끝을 맺는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미국, 독일 등 주요 국채 수익률이 하락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혁신성장의 확산을 위해 4조7000억원을 전략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홍 부총리는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내년에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등 ‘DNA'분야에 1조7000억원,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3대 분야에 3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0일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관리처분계획 인가 정비사업장에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하는 것을 두고 “소급 적용이라고 말하기 어렵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앞서 국토부는 정비사업장의 상한제 적용 시기를 종전 관리처분계획 인가 신청이 아닌 최초 입주자모집공고 신청단계로 변경해 위헌 논란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7월 생산자물가가 103.55를 기록하면서 전월 대비 보합, 전년 동월대비로는 0.3% 하락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하락은 33개월 만에 처음입니다. 국제 유가 하락과 계절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현장 경영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부회장은 20일 미래사업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 광주 소재 교육센터를 방문해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교육생들을 격려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의 주요 일정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관계장관회의가 열립니다.

-기획재정부가 2분기 대외채무 동향 자료를 내놓습니다.

-산업통상부가 한-이스라엘 FTA타결 결과를 발표합니다. 또 7월 ICT 수출입동향과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 운영 현황을 자료를 내놓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 및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을 추진합니다.

-한국은행은 7월 생산자물가지수와 6월말 국제투자대조표를 발표합니다.

-금융위원회가 오후2시부터 증권선물위원회 정례회의를 열고 회사사업보고서 등에 대한 조사, 감리결과를 조치합니다.

-과학기술통신부는 7월 ICT수출입동향을 내놓습니다. 또 ICT규제 샌드박스 심의위원회 개최 결과를 내놓습니다.

-과학기술통신부는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 추경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추진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 해외진출협의회를 오후2시30분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 본점에서 엽니다.

-SK브로드밴드가 BTV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규 서비스 출시 기자간담회를 개최합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오전 11시30분 서울 양재동 평가원 국제회의실에서 ‘미래형자동차 등장과 모빌리티 혁신’이란 주제로 수요포럼을 개최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