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스탁 인사이트] 상장기업 디스커버리 (2019-21)_진성티이씨(036890)
[인포스탁 인사이트] 상장기업 디스커버리 (2019-21)_진성티이씨(036890)
  • 인포스탁
  • 승인 2019.08.21 08:49
  • 최종수정 2019.08.21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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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부 롤러, 하부 롤러, 아이들러 및 스프로켓 등이 주요 제품.
캐터필러, 히타치, 두산인프라코어 등을 주요 고객사(2018년 연결 매출 기준 캐터필러 58%, 두산인프라코어 17%, 히타치 15% 선)로 확보.
  1. 기업 개요
    1975년 2월 설립, 2000년 7월 코스닥에 상장한 무한궤도식 (크롤러형) 건설 기계용 하부주행체 부품 전문 제조업체.
    상부 롤러, 하부 롤러, 아이들러 및 스프로켓 등이 주요 제품. 캐터필러, 히타치, 두산인프라코어 등을 주요 고객사(2018년 연결 매출 기준 캐터필러 58%, 두산인프라코어 17%, 히타치 15% 선)로 확보.
    최대주주는 윤우석 외 3인 (36.6%), 자사주 (12%)

    <진성티이씨, 인포스탁>

    2. 스냅샷 (2019.08.20.)

    <인포스탁>

    3. 요약 재무제표 및 주요 재무/주가 지표 (2019.08.20.)

    <인포스탁, (E)하나금융투자 (2019.03.08)>

    4. 주요 주가지표 비교 (2019.08.20)

    <인포스탁>

    5. 진성티이씨(--)와 캐터필러(--,미국)의 주가(2016.08.19~2019.08.19) 차트 (현지 통화 기준)


    <인베스팅닷컴>

    6. 지역별 매출 비중 (2018년)

    <진성티이씨, 인포스탁>

    7. 지역별 생산 설비

    <진성티이씨, 인포스탁>

    8. SWOT분석

    <인포스탁>

    9.IR Highlight
    “IR Highlight”는 인포스탁리서치센터에서 상장기업 분석 후 “Highlight”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제시하고, 관련된 분석과 질문을 상장기업의 IR담당자가 직접 답변하는 형식 입니다.

    9- 주요 시장인 북미 및 중국 건설 기계 시장 시황 및 전망? 주요 고객사들(캐터필러, 두산인프라코어, 히타치 등)의 최근 동향?
    -IR담당자 답변 없음.
    -인프라 투자 및 주택, 공공시설 투자가 지속되고, 신흥 아시아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시화 되며 글로벌 시장은 10~15%의 성장 전망.
    중국, 미국 인프라 분야의 투자가 지속되고 글로벌사 부품 아웃소싱 역시 가속화 될것으로 전망. 건설중장비 시장의 최대 생산업체는 미국의 캐터필라이며, 뒤를 이어 일본의 코마츠,히타치 유럽의 볼보, 립헬, 테렉스 등이 상위에 있음.
    국내에서는 두산인프라코어(주), 볼보그룹코리아(주), 현대중공업(주) 등이 중장비 부품의 주요한 수요자. 이외에 중국의 삼일중공업 등이 탄탄한 내수를 기반으로 점차 해외 진출을 확대.
    이들 생산자 시장의 수요자들은 대부분은 과거 롤러 등 하부주행체 부품을 자체 생산하였으나, 최근 원가경쟁력을 갖춘 당사와 같은 전문 부품업체에 아웃소싱을 확대하는 추세.
    당사는 위에서 언급한 대부분의 메이저 생산자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그 점유율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종속회사인 중국법인의 경우에도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며 중국 내 캐터필라 서주공장, 캐터필라 우장공장, DICC(두산인프라코어 중국법인), 히다치 합비공장, 스미토모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그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음.
    미국법인의 경우 미국내 캐터필라 샌포드공장, 에센스 공장, 텍사스 공장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Bobcat 및 Deere-Hitachi 등 신규 고객사에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기술 및 가격에서 경쟁사보다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바, 매년 시장점유율을 확대시키고 있으며, Bobcat, Deere-Hitachi, Sumitomo, JCB, Takeuchi, Kobelco 등 기존 고객사 이외에 신규고객사를 지속적으로 개척하고 있음.
    <진성티이씨 2018 사업보고서, 진성티이씨 2019.1Q IR Book, 인포스탁>

    9-2. 2019/20년 성장 전망 및 그 배경? 2018년 4분기 가동 개시한 중국 상해 공장의 2018년 매출 및 2019년 매출/생산량 전망? 2019년 영업 상 주요 긍정적/부정적 요소?
    -IR담당자 답변 없음.
    -2019년 실적은 매출액 4,064억원(YoY, +14.6%), 영업이익 348억원(YoY, +24.7%) 전망.
    진성티이씨는 2018년 4분기 중국 상해에 위치한 신규공장 가동 시작. 본격적으로 가동되는 시기는 2019년 1분기로 추정.
    신규공장에서 생산 될 물량은 기존 고객사로부터 일정량을 확정 받은 것으로 추측.
    2019년은 시장성장만큼의 외형성장과 더불어 신규공장 가동 물량만큼의 추가적인 매출성장도 가능하다는 판단.
    상해공장의 생산규모는 1교대 기준 연간 500억 수준의 매출이 가능한 공장. 2019년 하반기는 미국법인에서의 성장 예상.
    2019년 하반기 두산밥캣향 물량이 외형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 두산밥캣향 매출은 연간 150억원 수준으로 추정.
    향후 미국에서 대대적인 인프라투자가 진행될 시 진성티이씨는 캐터필러를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어 미국법인 외형확대 가능성 또한 존재.
    <하나금융투자, 인포스탁>

    9-3. 중국 부품사들이 최근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시각은?
    -IR담당자 답변 없음.
    -당사가 속한 시장에서 주요 경쟁요소는 기본적으로 품질, 납기, 가격이라 할 수 있으며 최근 메이저사의 글로벌 아웃소싱이 점차 확대 진행됨에 따라 글로벌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품질의 안정성, 신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적 대응능력, 원자재 소싱 능력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음.
    당사는 기술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글로벌업체의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국내외로 최적의 원자재 공급체계를 구축하여 경쟁력 확보.당사의 Under-carriage(하부주행체) 산업 주요 경쟁사는 유럽 및 일본의 하부주행체전문제작사들이며, 최근 중국업체의 저가 수주 등을 통해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제품의 품질 및 기술력이 아직은 부족하여 대형 글로벌사의 OEM공급시장에서는 경쟁대상으로 고려하지 않고 있음.
    <진성티이씨 2018 사업보고서, 인포스탁>

    9-4. 달러 및 위안화 환율 변화에 따른 영업이익 영향은 어느 정도 (예, 환율 5% 절상/절하 시)? 원자재 등 제조원가 상승 시 가격 인상 가능한지? 환율 및 원자재 가격 변동에 대한 헤지 정책?
    -IR담당자 답변 없음.
    -2009년 키코 (KIKO) 상품 투자 실패로 대규모 환관련 손실 경험 有[키코는 ‘녹인’(Knock-In) ‘녹아웃’(Knock-Out)의 약자로 환율 상단과 하단(밴드)을 미리 설정, 환율의 급격한 변동으로 인한 위험을 피하기 위한 환헤지 통화옵션].
    당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외환위험, 특히 주로 미국 달러화 및 일본 엔화와 관련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 외환위험은 미 인식된 확정계약의 공정가치 변동, 인식된 자산과 부채와 관련하여 발생.
    2018년 기준 USD 10% 상승시 세후이익에 대한 영향은 상승시 +24.8억, 하락시 -24.8억. JPY 10% 상승시 +17억, 하락시 -11.7억.
    <진성티이씨 2018 사업보고서, 인포스탁>

    9-5. Roller 애프터 시장 진출 계획은?
    -IR담당자 답변 없음.
    -Roller 시장의 특징은 자동차의 타이어처럼 주기적인 (사용정도에 따라 6개월에서 2년) 교체를 필요. 따라서 중장비 생산업체의 최초 수요뿐만 아니라 애프터시장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뒤따른다는 점이 회사가 속한 산업의 특징.
    하부주행체의 구성품 중에서 당사가 생산하는 품목은 Roller(Idler와 Sprocket 포함)류의 제품이며, 링크(LINK)는 생산하고 있지 않음.
    <진성티이씨 2018 사업보고서, 인포스탁>

    9-6. Seal 사업을 다시 시작한 배경은 (2008년 진성티이씨의 Seal 사업부문 별도 법인 JCS로 분할 후 캐터필라에게 매각)?
    -IR담당자 답변 없음.
    -Seal 사업 매각은 2009년 키코 (KIKO) 상품 투자 실패로 인한 손실 보전 목적.
    <인포스탁>

    9-7. 신규사업인 디스크커터 생산 및 연료전지 사업 진행현황은? 성장 비전으로 제시한 "하부주행체 모듈화'에 대한 상세한 설명 (성장 로드맵과 기대 효과)?
    -IR담당자 답변 없음.
    -디스크커터 부분의 주요 거래처는 삼성물산, SK건설, 동아지질, 강릉건설, 아주지오텍이 있으며, 주요 프로젝트는 '싱가포르 지하철 T220공구 개발 진행중(2.1Km)에 있음.
    연료전지 부분은 진성티이씨가 플레이트와 매니폴트를 두산퓨어셀에 납품하면, 두산퓨어셀이 해당 부품 등을 통해 연료전지 스택(Cell Stack)을 제작하고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에 납품하는 방식. 두산퓨어셀과 성장시 수주 확대 지속 전망. 인산염 연료전지 국산화에 따라 본격적으로 부품 생산 및 공급.
    <진성티이씨 2019.1Q IR Book, 인포스탁>

    9-8. 기본적인 주주 환원 정책 (배당, 자사주 매입 등)? 2018년 하반기 상해 공장 준공 이후 투자 현금 수요는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데 배당 증가 계획은 고려 중인지? 아니라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익잉여금의 사용 계획은?
    -IR담당자 답변 없음.
    -DPS 2016년 160원→ 2017년 180원→ 2018년 200원 참조.
    <인포스탁>

    10. 주요 기업 뉴스

    <인포스탁>

    본 자료는 종목에 대해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용 자료입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만한 자료 및 정보를 바탕으로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으므로, 최종 투자결정은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자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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