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코 공대위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키코·DLS 사태 입장 밝혀라"
키코 공대위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키코·DLS 사태 입장 밝혀라"
  • 박효선 기자
  • 승인 2019.08.19 18:16
  • 최종수정 2019.08.19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이 1일 수은 여의도 본점에서 개최된 창립 43주년 기념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수출입은행<br>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사진=수출입은행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키코 피해기업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가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에게 키코 사태 및 DLS(금리연계형 파생결합증권) 사태에 대한 견해를 촉구했다.

공대위는 19일 서울 여의도에서 '키코 공대위 제11차 기자간담회'를 열고 "키코 공대위가 주도하는 '파생상품 피해구제 특별대책위원회'를 발족해 DLS 사태 해결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DLS사태는 은행들의 이익 우선주의와 금융당국의 허술한 감시와 규제가 원인이었다”며 “사법기관에서도 키코 사건 관련자들을 일벌백계하지 않았기에 동일한 사건이 또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차이점은 기업에서 개인으로 바뀐 것뿐”이라며 “은행들은 키코, DLS 등 파생상품들을 팔 걷어 부치고 판매해 은행원 개인당 수십억원의 판매수당을 챙겼지만 기업과 가정은 파탄 났다”고 비판했다.

공대위는 이번 DLS 사태를 ‘제2의 키코 사태’라고 보고 은성수 후보자에게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방안을 요구할 방침이다.

공대위는 “지난 6월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은 키코 사건이 분쟁 조정 대상인지 의문이라고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면서 “금감원 분쟁 조정조차 1년이 지나도록 지지부진하고 다른 지원책들은 진행된 게 전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토로했다.

이어 “키코 사태와 DLS 사태에 대해 은 후보자는 어떤 의견과 피해자들에 대한 어떤 지원 방안을 갖고 있는지, 파생상품이나 파생상품결합증권을 통해 은행들이 옵션매도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공대위는 이 같은 내용의 질의서를 국회 정무위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은 후보자의 답변 여부에 따라 낙마 운동도 이어나갈  방침이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