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코 공대위 “은행 DLS 불완전판매… 당국 ‘개미 키코 사태’ 철저히 조사해야”
키코 공대위 “은행 DLS 불완전판매… 당국 ‘개미 키코 사태’ 철저히 조사해야”
  • 박효선 기자
  • 승인 2019.08.14 17:49
  • 최종수정 2019.08.14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사이 1000원대의 동전주가가 크게 늘었고 수익률도 크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픽샤베이
사진= 픽샤베이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등의 파생결합증권(DLS) 불완전판매 논란이 전 금융권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키코 공동대책위원회가 DLS 판매에 대한 금융당국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키코 공대위는 14일 성명서를 통해 “DLS로 KEB하나은행과 우리은행 두 은행이 판매한 금액만 8000억원, 증권사까지 포함하면 1조원에 이른다”며 “키코 사건에 이어 또 다시 대형 파생상품 피해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윤석헌 금감원장이 부임하기 전 은행들과 증권사들이 대상만 중소기업에서 고령퇴직자로 바꿔 또다시 마구잡이로 파생상품을 판매했음이 드러난 것”이라며 “은행들과 증권사가 똑같은 사기 범죄를 저지른 것은 과거에 엄격한 단죄를 받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DLS 판매 초기에 금융당국이 은행들의 파생상품 사기 범죄를 사전에 파악하고 막았어야 했으나 감독과 규제의 허술함이 이번 사태를 야기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공대위는 “개인이 불완전판매 상품 공정성 등을 입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금감원이 DLS를 전수 조사해 불법부당행위를 가려내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검찰 역시 키코 사건 때 저질렀던 부실수사 과오를 범하지 말고 철저히 수사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면서 “금융위도 은행들의 영업행태를 들여다보겠다고 밝힌 만큼 이번 사태를 통해 일벌백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대위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앞서 국회의원을 통한 키코(파생금융상품) 피해 관련 질의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