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실감콘텐츠 분야에 추경 198억 투입…초기시장 선점"
"5G 실감콘텐츠 분야에 추경 198억 투입…초기시장 선점"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9.08.06 14:11
  • 최종수정 2019.08.06 14: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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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부 "골든타임 놓치지 않도록 속도감 있게 지원"
사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포스탁데일리=이동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 전략'의 후속 조치 일환으로 5대 핵심 서비스 중 하나인 실감콘텐츠 분야 조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가경정예산 198억원을 투입한다고 6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지난 4월 3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후, 5G 핵심 서비스인 실감콘텐츠 육성을 위한 정부 지원 확대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실감콘텐츠 분야 업계·학계 전문가 간담회 등을 통해 수렴한 현장의 다양한 정책적 요구와 국가 지원전략을 반영해 실감콘텐츠 분야 추경 사업을 기획했다고 과기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과기부는 이번 추경 사업을 통해 국내 실감콘텐츠 기업이 글로벌 초기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5G 실감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고, 입체 실감콘텐츠 제작 인프라를 구축해 국내 중소기업의 활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5G 실감콘텐츠 우수 과제 제안기업을 대상으로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제2차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을 오는 7일에 공고할 예정이다. 이 사업에 대한 예산 지원 규모는 총 100억원이다. 

과기부는 앞서 사업비 120억원 규모의 '제1차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지난 4월부터 추진 중이다. 

과기부는 또 국내 중소기업이 고비용의 콘텐츠 제작인프라를 개별적으로 구축하지 않고도 5G 입체 실감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시아 최대 수준의 5G 입체 실감콘텐츠 제작인프라를 구축해, 국내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한국 VR·AR콤플렉스(KoVAC) 디지털콘텐츠 공동제작지원센터 공간을 활용해 200평 규모로 5G 콘텐츠 제작인프라 구축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노경원 과기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VR·AR 등 실감콘텐츠는 5G 상용화를 계기로 대규모 미래시장 창출이 예상되는 분야"라며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점을 극대화해 5G 실감콘텐츠 시장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실감콘텐츠 사업을 속도감 있게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5G 입체 실감콘텐츠 참고.(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5G 입체 실감콘텐츠 참고.(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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