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차공습’ 타깃은 금융… IMF 악순환 두려움 퍼져”
“일본 ‘2차공습’ 타깃은 금융… IMF 악순환 두려움 퍼져”
  • 박정도 전문기자
  • 승인 2019.08.06 07:28
  • 최종수정 2019.08.06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r>
사진=픽사베이

[인포스탁데일리=박정도 전문기자] 일본이 대 한국 경제보복 후속조치로 화이트리스트 카드를 꺼내든 가운데, 다음 단계로 금융 쪽을 공격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일본 자금이 이탈하면서 연쇄적으로 해외 자금이 이탈할 수 있고, 이 경우 1998년 외환위기 사태에 준하는 상황이 닥칠지 모른다는 지적이다.

6일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은 팟캐스트 방송 ‘최양오의 경제토크 by 인포스탁데일리’에 출연해 “시장에서 일본의 2차 공습을 두려워하고 있는데 그 타깃은 금융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경제 제재와 규제에 따른 영향보다는 금융 제재에 대한 두려움이 시장에 만연했다”고 말했다.

최 고문은 “일본의 경제 보복이 시작되자 일본의 3대 은행 중 한 곳인 미즈호파이낸셜그룹의 사토 야스히로 회장이 한국에 들어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태원 SK 회장을 만났다”라며 “사토 회장은 한국 내 투자금을 더 늘리겠다고 말했지만 이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재용 부회장이 일본에서 소재, 부품회사 거래처에 갔다는 말이 있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금융사와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시장에선 제2의 IMF의 악순환이 올지 모른다는 위기가 퍼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의 금융 보복 가능성은 지한파 경제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최근 한 경제지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은 한국에 ‘제2의 IMF’를 일으키는 것이 목표”라며 “3차 보복의 타깃은 금융 분야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본은 금융보복을 단행해 한국 시중은행들을 마비시키는 것을 내부적으로 꿈꾸고 있다”며 “이는 일본 언론 ‘데일리신초’와 무토 마사토시 전 주한 일본대사가 이미 지난해 말부터 주장해온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신세돈 숙명여대 경제학부 명예교수는 지난 7월 10일 국가미래연구원에 ‘도쿄발 금융 쓰나미 가능성’이라는 제목의 글을 기고했다. 신 교수는 “국내 역외금융 가운데 460억 달러가 일본계 자금”이라며 “(국내 유동성 자금은) 426억 달러로 일본계 자금 460억 달러는 충분히 우리나라의 외환 유동성에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규모”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최 고문은 “현재 사실적인 우려는 산업적 부품 공급 수요 떠나서 금융 교란에 대한 두려움이 더 밑에 기조로 깔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정도 전문기자 newface030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