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802 오후 경제써머리] 日, '韓 화이트리스트 배제' 의결 외
[190802 오후 경제써머리] 日, '韓 화이트리스트 배제' 의결 외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8.02 15:07
  • 최종수정 2019.08.02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사진= 청와대

▲일본이 결국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개정안은 담당 장관과 아베신조 총리의 서명을 거쳐 일왕이 공포합니다. 공포 후 21일 경과 후 시행됩니다. 정확한 시점은 아직 결정 전이지만 이달 말부터 시행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일본의 결정에 정부도 비상조치에 착수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추가 경제 보복조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합니다. 국무회의 후에는 정부부처 합동으로 대응방안에 대한 브리핑을 실시하고 3일에는 관계장관회의를 통한 부처별 대응 마련, 4일에는 당정청 회의를 통해 중장기적 대응책을 발표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관에서 긴급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일본이 대단히 무모한 결정을 했다면서 적반하장으로 나오는 상황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어 “일본도 큰 피해를 감수해야 할 것”이라면서 “부당한 조치를 철회하고 대화의 길로 나오라”고 촉구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일본 정부의 결정에 깊은 아쉬움을 표한다는 논평을 냈습니다. 전경련 관계자는 “양국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글로벌 가치 사슬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뿐 아니라 한미일 안보 공동체 주축”이라고 강조하면서 “양국 간 협력관계가 심각하게 훼손 될 것을 우려한다”고 말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장중 2000선 밑으로 내려왔습니다. 올해 1월 이후 7개월만입니다. 장중 한 때 1987선까지 밀렸지만 2시 30분 현재 2000선을 회복했습니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중 추가 관세 발표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투자심리가 급격히 냉각된 것으로 보입니다.

▲신라젠의 항암 바이러스 ‘펙사벡’이 미국내 독립적인 데이터 모니터링위원회로부터 임상시험 중단을 권고 받았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권고 중지 사유는 알려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장 중 신라젠은 하한가를 기록했고 헬릭스미스, 메디톡스, 메지온 등 바이오 업종이 약세를 보이며 코스닥은 장중 610선까지 떨어졌습니다.

▲쌍용자동차가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2019년 임금 협상을 최종 마무리 지었다고 밝혔습니다. 쌍용차 노동조합은 지난 1일 임금 협상 잠정 합의 후 실시된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74.6%의 찬성률로 합의안을 가결했습니다. 기본급 4만2000원 인상, 경영위기 타개 장려금 100만원 지급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지난 6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1년 전보다 17.3% 증가했습니다. 특히 모바일 비중이 1년 전보다 4.3% 증가한 64.8%를 기록하면서 역대 최고 비중을 기록했습니다.

▲오는 6일 오후2시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과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주최로 ‘감세를 통한 경기부양이냐?, 증세 중심의 재정확대?’를 주제로 토론회가 열립니다. 이형진 인포스탁데일리 편집국장이 진행하는 이번 토론회에는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이 발제를 맡았고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종석 자유한국당의원, 정우용 한국상장사협의회 전무, 황성현 인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이 토론자로 나섭니다. 토론회에서는 논쟁이 계속되고 있는 법인세 인하도 주요 안건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