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717 오후 경제써머리] 정부 택시제도 개편 방안 마련 외
[190717 오후 경제써머리] 정부 택시제도 개편 방안 마련 외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7.17 15:10
  • 최종수정 2019.07.17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정부가 택시제도 개편 방안을 내놨습니다. 앞으로 ‘타다’등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는 기여금 납부를 조건으로 운송면허를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차량 대수는 국토교통부의 규제를 받습니다. 또 택시기사의 처우 개선을 위해 법인택시의 사납금 제도를 폐지하고 월급제로 전환됩니다.

▲국세청이 서민생활에 피해를 주면서 세금까지 탈루하는 ‘민생침해 탈세사업자’ 163명에 대해 전국 동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명의위장 유흥업소, 대부업자, 불법 담배제조업자 등이 대상입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가구당 순자산이 사상 최초로 4억원을 넘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과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국민순자산은 전년 대비 8.2% 증가한 1경5511조70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토지, 건물 등 부동산과 무형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76%에 달했습니다.

▲일본이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의 이유로 ‘캐치올(Catch All)'의 미비함을 들었지만 실상은 우리 정부가 일본보다 더 엄격히 캐치올 요건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증거를 제시해달라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전달했지만 거부당했다”면서 “일본이 조속히 국장급 양자협의를 수용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대한적십자사가 발주한 혈액백 구매 입찰에 참여한 녹십자MS, 태창산업이 담합한 사실이 적발됐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두 회사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76억9800만원을 부과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가 청년의 자립 지원을 위한 ‘청년 희망사다리 강화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청년 신규채용 중소기업에 최대 4000만원 한도에서 매칭 지원금을 지급하고 1000억원 규모의 청년창업펀드도 추가 조성됩니다.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한 청년공공임대주택도 공급할 계획입니다.

▲정부가 부품과 소재 연구개발(R&D)에 대한 세제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신성장동력이나 원천기술과 관련된 투자비용에 대해 인건비, 원재료비 세액을 공제할 계획입니다. 대기업의 경우 20~30%, 중소기업은 30~40%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가 올해 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를 전면 시행한 뒤로 농산물의 안전성이 대폭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올 상반기 국내에서 생산된 농산물의 부적합률은 1.2%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0.3%포인트 감소했습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초절전 3진법 반도체를 구현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김경록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3진법 반도체는 0,1,2 값으로 정보를 처리해 계산 속도도 빠르고 소비전력도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