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차, 31일 또 ‘셧다운’…커지는 사태 장기화 우려
르노삼성차, 31일 또 ‘셧다운’…커지는 사태 장기화 우려
  • 인포스탁데일리
  • 승인 2019.05.31 16:21
  • 최종수정 2019.05.31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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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측, “임단협 부결과 관련 없는 프리미엄 휴가제도”
핵심 쟁점 기본급 인상 떠올라…영업지부 반대 영향
▲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인포스탁데일리=일간리더스경제신문/ 원동화 기자] 르노삼성자동차가 31일 또 공장문을 하루 닫는 셧다운에 들어간다.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이 부결된 이후 노사 대립이 장기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르노삼성차는 프리미엄 휴가를 통해 31일 부산공장 가동을 하루 중단(셧다운)한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이를 이미 노동조합에 통보한 상태다. 앞서 24일에도 공장을 멈춰 세운 바 있다. 이번 프리미엄 휴가 제도는 법정휴가 외에 부여하는 복지 휴가의 개념이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이번 공장 가동 중단은 닛산 로그 생산 물량이나 임단협 부결과 관련이 없는 휴가”라고 말했다.
 
앞서 노조는 지난 23일 잠정합의안 부결 이후 긴급대의원회의를 통해 재협상을 하자고 통보했다. 이와 함께 27일부터는 집행부 천막 농성을 하고 있는 중이다. 또 같은 날 노조 집행부 지명 파업도 벌였다. 노조는 지명 파업과는 상관없이 공장 가동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천막 농성을 접어야 재협상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대화를 통해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것에는 공감하지만 노조는 천막 농성과 파업으로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 노사는 공문 전달과 함께 양쪽 간사 협의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집행부 관계자는 “르노삼성차 정상화를 위해 임단협을 빨리 마무리 짓고 싶은 것이 우리의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노사 협상의 핵심 쟁점은 기본급 인상문제로 파악된다. 앞서 잠정합의안에는 기본급을 동결하는 조건으로 성과급을 제공하기로 했지만 영업지부 소속 조합원의 반발로 부결됐다.
 
지역사회는 조속히 르노삼성차 임단협이 타결되기를 바라고 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지난 22일 긴급성명문을 통해서 “르노삼성차 노조의 임단협 잠정협상안 부결은 르노삼성차가 잘 되길 바라는 지역사회 모두에게 대단한 충격을 안겨주었지만 찬·반에 대한 간극이 크지 않는 만큼 조속히 혼란을 수습한다면 양측 모두 승자가 될 수 있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노사가 더욱 허심탄회하게 회사의 미래를 걱정하고 소통하는 계기로 삼길 바라며 아울러 협력업체의 노고와 지역사회의 지지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31일 또다시 셧다운 실행이 예고되면서 이번 사태가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장기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는 모습이다. 이미 일부 협력업체는 최대 40%까지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차의 총 협력업체 고용인원은 5000명이 넘는다.
 
부산지역 한 협력업체 관계자는 "아직 지난해 임단협도 끝내지 못했는데 하반기에는 또 올해 임단협을 시작해야 한다"면서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상당수 협력업체들이 당장 존폐위기에 내몰리게 될 것"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부산상공회의소와 부경대 경제사회연구소가 작성한 르노삼성차 지역경제 기여도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르노삼성차는 생산과 수출, 고용, 부가가치 창출 등에서 부산 1위 제조기업이다.
 
르노삼성차 매출이 부산지역 전체 제조업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7.83%에서 2014년 9.17%, 2015년 11.31%, 2016년 14.32%로 3년 새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부산 수출에서 차지하는 르노삼성차 비중도 2013년 9.16%, 2014년 10.04%, 2015년 14.09%, 2016년 15.73%, 2017년 19.3%까지 증가했다.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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