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상용 전기차 성능 최적화 기술 개발
현대·기아차, 상용 전기차 성능 최적화 기술 개발
  • 성동규 기자
  • 승인 2019.05.28 10:03
  • 최종수정 2019.05.2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기아차 연구소 환경챔버에서 연구원들이 중량 추정 정확도 향상 시험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인포스탁데일리=성동규 기자] 현대·기아자동차는 소형 상용 전기자동차의 적재 중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행 상황에 맞게 출력을 최적화하고 주행거리를 안내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적재 중량 감지는 차량 내에 부착된 가속도 센서와 별도의 프로그램을 통해 이뤄지는데, 이를 바탕으로 구동력을 조절하고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정밀하게 예측해주는 방식이다.

소형 상용 차량은 특성상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 요소여서 현대·기아차는 별도의 무게 센서 없이 기존 에어백과 브레이크 제어 등을 위해 차량 내에 부착된 가속도 센서를 활용해 원가 상승 요인을 줄였다.

가속도 센서를 활용한 적재량 추정은 중량이 높을수록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가속이 늦게 이뤄지는 물리학적인 원리를 적용했다. 이 기술을 통해 적재 중량이 적으면 구동력을 줄여 바퀴가 헛도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모터는 내연기관보다 초반 가속 시 토크가 높아 소형 상용차는 적재 중량이 적으면 구동되는 후륜의 하중이 낮아져 쉽게 바퀴가 헛돌 수 있어 에너지 손실은 물론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반대로 적재량이 많고 오르막길에서는 많은 힘이 필요해 모터의 출력을 최대로 높여줘 안정적인 화물 운송을 할 수 있다. 

또 상용 전기차는 적재 중량에 따른 하중의 변화가 승용차보다 훨씬 커서 주행 가능 거리 역시 크게 변할 수 있는데 해당 기술은 주행 가능 거리를 정밀하게 예측, 충전 시기를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적재량이 많을 때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줄여서 운전자에게 안내함으로써 목적지까지 주행하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하고 충분한 배터리 충전량을 확보하도록 유도한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에 등록된 전기 화물차는 2017년 기준 54대에 불과한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승용 전기차뿐만 아니라 상용 전기차의 보급 확대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성동규 기자 dongkuri@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