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아세안 지역 금융지원 확대…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 설립 착수
정부, 아세안 지역 금융지원 확대…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 설립 착수
  • 박효선 기자
  • 승인 2019.05.21 10:27
  • 최종수정 2019.05.21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기업 해외보증 전대금융 확대 방안 마련
주형철 대통령 경제보좌관 겸 신남방특위 위원장. 사진제공=은행연합회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가칭)를 설립하기로했다. 국내 금융기관의 현지 진출을 돕기 위한 조직이다.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이하 ‘신남방특위’)는 주형철 대통령 경제보좌관 겸 신남방특위 위원장 주재로 21일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주요 금융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금융협력센터의 설립방안에 대한 연구용역 중간점검 결과를 논의했다.

주형철 위원장은 이날 신남방특위를 중심으로 관계부처와 협업 중인 금융협력 과제의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주 위원장은 “신용부도스왑(CDS) 프리미엄 안정, 가계신용증가율 안정 등 긍정적 성과에도 불구하고 국내 은행 전체 수익에서 해외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말 기준 7.0% 수준에 머물고 있는 점은 다소 아쉽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신남방과의 다양한 경제협력 이슈 중 금융협력은 매우 역동적인 분야”라면서 “그러나 우리 진출 기업들은 현지의 금융 인프라 부족과 국내 금융기관들의 진출 국가 편중 등으로 일부 지역에서 금융 사각지대를 경험하고 있어 자금조달을 최대 애로사항으로 지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부터 신남방특위 중심으로 국내 기업에 대한 해외보증, 전대금융확대 방안 등을 추진 중이다. 특히 국내 금융기관의 신남방 진출 등을 지원하기 위해 ‘한 아시아 금융협력센터’ 설립방안을 검토해왔다.

신남방특위에 따르면 최근 5년새 국내 은행 해외점포의 대부분이 신남방지역으로 진출(신규 45개 중 44개)하고 이 지역에서의 수익이 3.3배 규모로 증가했다. 신남방지역 진출 기업이 5000개가 넘고 현지 금융 서비스 이용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 또 아세안은 ‘경제공동체 청사진 2025’를 바탕으로 최근 ‘아세안은행 통합 협정문’에 합의, ‘단일 지급결제시스템’ 도입을 추진하는 등 역내 금융통합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19일 국무회의에서 “한반도와 신경제지도는 신남방정책, 신북방정책과 함께 완성된다”며 “신남방 정책은 대한민국 국가발전 전략의 핵심"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첫 순방으로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캄보디아를 방문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신남방특위는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를 내년 중으로 설립할 계획이다. 센터 위치는 태국 방콕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2곳이 거론된다. 설립형태는 독립기구와 주 아세안대표부 소속 기구, 국제기구 등 3가지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신남방특위는 오는 6월 내년 예산에 센터 관련 예산을 반영하고 10월 중으로 설립 방안을 확정 지을 방침이다. 오는 11월 특별정상회의 의제 설정과 12월 소재지 국가와 업무협약 체결 등을 거쳐 내년 센터 설립 완공이 목표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주형철 신남방정책특별위원장을 비롯해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이대훈 농협은행장, 빈대인 부산은행장,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