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무역구제제도, 공정·투명하게 운영해야"
성윤모 "무역구제제도, 공정·투명하게 운영해야"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9.05.16 08:55
  • 최종수정 2019.05.16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2019 무역구제 서울국제포럼' 개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인포스탁데일리=이동희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6일 자유무역 확산과 세계 경제성장을 위해 "무역구제제도를 합의된 국제규범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2019 무역구제 서울국제포럼' 축하영상메시지를 통해 "그동안 세계 경제는 세계무역기구(WTO)를 중심으로 한 다자무역체제를 통해 크게 성장하고 발전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WTO 분담금 7위 기여국가로서 분쟁해결시스템 문제 해결을 위해 세계 각국과 적극 공조하고 있다"며 "다자무역체제의 확고한 지지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역설했다.

이 포럼은 산업부 무역위원회가 지난 2001년부터 매년 개최해 온 행사로, 올해 주제는 '세계 무역환경 변화와 무역구제제도의 발전방향'이다.  

올해는 WTO를 비롯해 중국과 유럽연합(EU), 캐나다 등 13개국의 무역구제기관 대표, 주한 외국대사관 대표, 신희택 무역위원회 위원장, 국내기업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성 장관은 무역구제기관 간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앞으로 무역구제 서울국제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올해부터 아시아 무역구제기관의 조사관을 초청해 한국의 운영경험을 전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럼에 참석한 해외 무역구제기관 대표들은 "반덤핑 등 보호무역이 확산하고 있는데 WTO 분쟁해결기구는 제 기능을 못 하는 상황"이라며 "다자무역체제의 기능 강화를 위해서는 WTO를 중심으로 무역구제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공감했다.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