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터뷰]①민병두 정무위원장 “테크핀으로 가는 전환점…개인정보보호3법 개정으로 新금융 지원”
[人터뷰]①민병두 정무위원장 “테크핀으로 가는 전환점…개인정보보호3법 개정으로 新금융 지원”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9.05.16 08:33
  • 최종수정 2019.05.16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이 금융 주도…은행원 아닌 '데이터 과학자' 뽑아야"
"화폐 디지털화 막을 수 없어…송금·결제도 근본적 변화"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더불어민주당 소속).(사진=의원실 제공)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더불어민주당 소속).사진=인포스탁데일리DB

[인포스탁데일리=대담 이형진 선임기자, 정리 이동희 기자]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더불어민주당 소속)이 최근 자주 언급하는 단어는 ‘ABCD코리아’다.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콘텐츠·문화, 빅데이터가 혁신 성장 전략의 근간이라는 의미다.

지난해 말 민 위원장이 발의한 ‘금융혁신지원 특별법’이 통과되며 혁신 성장을 위한 토대가 마련되기도 했다. 지난달 1일 시행된 금융혁신지원 특별법은 혁신 금융 기업에 한시적으로 규제를 면제, 유예해 주는 금융규제 샌드박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 15일 인포스탁데일리는 정계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혁신 성장을 주장하는 사람 중 하나인 민 위원장에게 금융 혁신과 금융권의 변화 노력 등을 들어 봤다.

민 위원장은 “금융이 기술을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핀테크를 넘어 기술이 금융을 주도하는 테크핀으로 가고 있다”며 “개인정보보호3법 개정 등으로 새로운 금융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기관은 은행원이 아닌 데이터과학자를 채용해야 한다”며 “화폐의 디지털화도 막을 수 없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민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Q. 핀테크라는 화두가 지속되면서 ‘혁신’은 올해도 금융권 전체의 주요 키워드가 된 것 같다

A. 몇 년 전 알파고를 접했을 때 알파고의 발전이 어디까지 갈 것인지 많은 상상과 고민이 있었다. 알파고를 뛰어넘는 알파제로, 스타크래프트까지 정복하는 알파스타가 나왔다. 알파폴드가 단백질 정복에도 나섰고 무인자동차까지 갔다. 과거 자동차는 자동차 회사가 만들었고, 신약은 제약회사가 만들었지만 지금은 인공지능 회사가 해당 분야에 진출했다.

금융도 마찬가지다. 금융의 핀테크에 대해 이야기들을 하지만 ‘테크핀’으로 가고 있다. 금융이 기술을 보조로 쓰는 게 아니라 기술이 금융을 주도하는 시대가 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도 지능화되면서 금융의 알파고인 알파핀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Q. 기술이 금융을 주도하는 테크핀 시대에 금융권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A. 많이 알려졌듯이 글로벌 금융회사들은ICT 기술 기반의 회사로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로이드 블랭크페인 골드만삭스 회장은 “골드만삭스는 기술기업이며 플랫폼”이라고 선언했고, 랄프 해머스 ING그룹 CEO는 “ING그룹은 은행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는 기술 기업이 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스페인 은행 BBVA의 프란시스코 곤잘레스 회장도 “앞서 가는 은행이 되기를 원한다면, 빨리 디지털 회사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금융회사들의 움직임처럼, 금융권은 변화하는 금융의 미래를 위해 금융을 잘 아는 기술 분야 전문가를 키우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뱅크 4.0을 저술한 미래학자 브렛 킹의 얘기처럼, 은행원을 채용하지 말고, 데이터 과학자, 행동경제학자, 경험 디자이너를 채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Q. 금융권의 변화와 혁신을 돕기 위해 국회, 정부 차원에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A. 국회와 정부는 지난해부터 생산적 금융, 혁신적 금융을 주제로 세계적 변화에 대응해 왔다. 인터넷전문은행법과 금융혁신법을 제∙재정한데 이어, 신용정보법 등 개인정보보호 3법, P2P법 등의 개정으로 새로운 금융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겠다.

해당 법안이 개정되면 1차적으로 우리 금융권에서 요구하는 변화에 맞는 제도 개선은 마무리된다. 이 제도적 변화를 더 빨리 추진하겠다. 경제현장에서는 이 법안들의 통과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기업인들도 하루하루 절박해 하고 있는 만큼 자유한국당이 있어야 할 곳은 국회법안심사소위 회의실이지 로텐더홀이 아니다.

Q. 블록체인 제도 개선에도 큰 힘을 쏟고 있는데 금융의 새로운 미래 기술이 될 것으로 보고 있는가

A. 화폐의 디지털화는 암호화폐이든 중앙은행 법화의 디지털화이든 막을 수 없는 추세다.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이른바 캐시리스(cashless) 사회가 구현될 경우, 지금의 송금과 결제의 방식은 근본적으로 바뀌고 생각 못 할 혁신이 나올 것이다.

Q. 블록체인의 중요성만큼 실생활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나

A. 블록체인은 공공, 민간 부문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2년 전 유엔은 시리아 난민에게 직접 접근할 수 없자, 홍채로 물건을 계산할 수 있도록 암호화폐를 지원금으로 보냈으며, 노원구가 지난해 2월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노원화폐’를 도입한 데 이어, 김포시는 지난 4월부터 지역화폐를 블록체인에 기반한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복지 누수를 막고 블록체인을 통해 실시간 점검이 가능하다. 민간 부문에선 영국 여행사인 코퍼레이트 트레블러는 암호화폐 결제 회사 비트페이와 손잡고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수용하기로 했으며, 네슬레와 까르푸 역시 IBM과 손잡고 전 세계 500만 종류 식품들의 공급망 추적을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할 예정이다.

Q. AI와 결합된 중국 금융의 성장세가 놀랍다. 어떻게 보고 있나

A. 중국 금융 AI의 발전은 충격적이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홍콩에 뒤졌던 중국 금융이 AI와 결합해 빠르게 앞서가고 있다. 금융 AI의 대표적 사례는 챗봇이다. 홍콩에서 금융 서비스를 받기위해서는 언어선택부터 최소 5단계를 거쳐야만 한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몇 마디 말만 해도 이것을 문자로 전환, 컴퓨터가 이를 파악해서 바로 서비스로 연결한다고 한다.

중국초상은행은 콜센터 인원 9500명을 AI로 대체했는데, 챗봇이 하루 195만콜을 상담하고 98%의 정확도를 보인다. SF익스프레스는 1800명의 콜센터직원을 챗봇으로 대체했으며 90%의 정확도로 하루 18만건을 처리한다. 투자자문 로봇 어드바이저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머지않은 시기에 현금 없는 사회와 AI금융이 지배적인 조류가 될 것으로 보인다.

Q. 최근 열린 분산경제포럼에서 암호화폐와 관련해 규제 정책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는데

A. 지난해 말 금융감독원이 해외 ICO 실태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기존의 가이드라인을 유지했다. 그러나 그 후 금융혁신법이 통과되고 규제샌드박스가 도입되는 등 상황의 변화가 있었다. 자금세탁방지에 관한 국제협약 중 암호화폐 부분이 국내법에 반영되어서 이 부분도 규제샌드박스에 포함시키든, 새 가이드라인이든 조속히 입장이 정리되기를 바란다.

Q. P2P 금융을 핀테크 사업 축으로 육성하기 위해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A. 투자자와 차입자를 직접 이어주는 P2P(Person to Person 또는 Peer to Person) 금융은 과거에 없던 새로운 금융이다. 시장에서는 P2P금융을 대표적인 핀테크 산업이자, 대안금융으로 주목하고 있다. P2P금융은 전통적 금융에 비해 아직은 작은 규모이지만, 금융시장에 주는 의미는 결코 작지 않다. P2P 금융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개인간 대출 거래의 성장세는 폭발적이다.

2016년말 6000억원에 불과했던 대출규모는 2018년말 약 5조원 수준에 육박했다. 관련된 개인 투자자도 25만명을 넘어섰다. 규모에 걸 맞는 법제도가 필요하다. 가이드라인은 법적 구속력이 없기 때문에 P2P업체의 불건전 영업행위로 인한 소비자 피해나 업계 전반의 신뢰도 저하를 막는데 한계가 있다. 업계에서도 근거 법률 부재에 따른 법적 불확실성으로 새롭고 혁신적인 방식을 도입하기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다.

Q. P2P 금융이 활성화되면 어떤 점이 좋아지는가

A. 무엇보다도 모든 대출과 투자가 금융기관 없이 연결되는 혁신적인 방식으로 금융거래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다. 이는 차입자에게 더 낮은 금리로 자금을 공급하고, 투자자에게 더 높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빅테이터, 비계량정보 등을 활용한 심사 기법과 다수 투자자의 집단지성은 기존에 취급하기 어려운 중금리대출, 동산담보대출 등 새로운 시장으로의 금융 확장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저신용층, 소상공인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투자자에게는 새로운 투자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Q. 은행 점포 폐지 제한은 심한 규제라는 목소리가 많이 들린다

A. 2017년 말 영국의 은행 지점은 9690개로 2010년 1만4855개 대비 35%나 감소했다. 지점이 전혀 없는 지역도 전체의 40%나 된다. 하지만 영국 정부는 고령층의 금융 소외가 우려되자 지점 폐쇄 관련 명확한 절차를 마련하도록 요청했고, 은행연합회는 지점 폐쇄와 관련해서 자율 규약을 제정해 시행토록 하고 있다.

금융 소외 계층에 대한 금융서비스 접근성 제고를 위해 우체국 지점을 통한 은행 대체 서비스 강화와 함께 지역 도서관 등에서 인터넷 교육을 강화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일본은 충분한 고지 등 고객편리성을 현저히 해치지 않을 것을 전제로 은행 점포의 탄력적 운용 및 공동 점포 운용 등을 허용할 계획이라고 한다.

 
대담= 이형진 선임기자 magicbullet@infostock.co.kr

정리=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