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교통지옥’ 해결 위해 광역교통망 개선 착수
국토부, ‘교통지옥’ 해결 위해 광역교통망 개선 착수
  • 성동규 기자
  • 승인 2019.05.15 12:28
  • 최종수정 2019.05.15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국토부

[인포스탁데일리=성동규 기자] 국토교통부가 대도시권의 만성적 교통난과 출퇴근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망 개선 로드맵 수립작업에 착수했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한국교통연구원 컨소시엄에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1~40)과 이를 실행할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1~25) 수립 용역을 맡겼다고 15일 밝혔다. 용역 기간은 이달부터 내년 12월까지다.

우선 국토부는 대도시권 최상위 종합교통계획인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을 통해 대도시권의 교통현황·문제점을 분석하고 장래 교통여건 변화를 전망해 앞으로 추진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5년 단위로 수립하는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으로 권역별 교통량·통행시간을 분석해 광역교통축을 선정하고 혼잡도 개선을 위한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운영방안을 제시한다는 방침도 세우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별 교통특성이 고려된 전문적인 교통분석을 위해 권역별 지역정책연구기관도 함께 하기로 했다. 수도권은 서울·인천·경기연구원이 참여한다.

광역교통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은 이달 말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에 계획안을 마련하게 된다. 그 이후 하반기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내년 말 최종적으로 확정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이번 중장기 광역교통계획 수립용역으로 대도시권 광역교통정책의 로드맵을 완성하고, 광역교통 핵심축을 선정해 권역별 광역교통 혼잡완화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손덕환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과장은 “광역교통계획이 단순 법정계획 수립에 그치지 않아야 한다”며 “대도시권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실효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손 과장은 이어 “지자체·관계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해 권역별 교통특성이 고려된 효율적인 광역교통계획을 수립하고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집행 실적 등 사후관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동규 기자 dongkuri@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