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무역전쟁 최후의 수단…美 국채 매각 가능성↑
中 무역전쟁 최후의 수단…美 국채 매각 가능성↑
  • 전예지 기자
  • 승인 2019.05.14 10:37
  • 최종수정 2019.05.14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NBC, 미 국채 매각 중국의 '자멸적인 핵 옵션'
안전자산 선호 흐름 커…미 10년물 국채 하락세
트럼프와 시진핑, 자료 : 인베스팅닷컴 = 인포스탁데일리
트럼프와 시진핑. 사진=인베스팅닷컴

[인포스탁데일리=전예지 기자] 중국이 무역 분쟁의 최후 수단으로 미국의 국채를 매각할 수 있다는 견해가 다시 힘을 싣고 있다.

미국 경제매체 CNBC는 13일(현지시간) 중국의 미국 국채 매입 중단을 ‘자멸적인 핵 옵션’이라고 묘사하며 실현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중 양측이 보복조치를 번갈아 발표하는 등 관계가 최악으로 치달으면서 미국 국채 최대 소비국인 중국이 매입을 멈출 것이라는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다.

재무부와 증권산업금융시장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현재 1조1300억 달러의 미 국채를 보유 중이다. 이는 상환 전인 미 국채 22조 달러의 일부분이지만 외국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유가증권의 17.7%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다른 국가의 국채 매수에 크게 의존하는 미국의 경우 중국이 비중을 줄이면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CNBC는 예측했다. 그러면서도 중국의 극단적인 선택에 대한 우려가 아직 시장에서는 크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PGIM의 수석 투자전략가 겸 글로벌 채권 대표 로버트 티프는 중국의 미국 채권 매각은 “자멸의 핵 옵션”이라면서 “협상카드로는 도움이 되겠지만 시행될 시 중국이 관여하고 있는 다른 자산까지 함께 위태로워지는 선택”이라고 부연했다.

일각의 전문가들은 중국의 이 같은 움직임이 미국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액션 이코노믹스의 김 루퍼트 글로벌 고정소득분석담당 상무는 “중국은 채권 매각으로 계속 위협해올 것”이라면서 “사실상 미국보다 중국에 더 큰 피해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의 채권 매각은 달러를 약화시켜 미국 다국적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서다. 또 미 국채수익률이 상승하면 국채 값이 하락해 중국 포트폴리오의 가치는 낮아지게 된다.

결정적으로 중국이 미국의 채권을 매각할 때 들어올 현금의 보관처가 애매하다는 것이다. 미 국채는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고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아 중국이 이보다 나은 투자처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다.

야누스 헨더슨의 닉 마로우트소스 공동대표는 “미 국채는 안정성, 시세차익 등의 면에서 최적으로 중국이 언급한 규모의 자금 이동은 어려울 것”이라면서 “6개월에서 12개월에 걸쳐 점진적으로 진행될 수는 있으나 빨리 진행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중국은 이미 미 국채시장에서 비중을 줄이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12개월 동안 외국 정부의 미 국채 보유 비중이 2.6% 증가했지만 중국은 오히려 4% 감소했다.

트럼프 정부와 계속되는 분쟁에 러시아도 미 국채시장에서 대거 이탈했다. 미국의 국채 보유국 2위인 일본은 지난 12개월 동안 소폭 늘린 상황이고 브라질 정부의 경우 같은 기간 12.9% 늘리며 308억달러를 기록해 보유국 3위 자리에 올라섰다.

이에 전문가들은 채권 매각이 당장 실현될 가능성은 낮게 보면서도 중국 시장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가볍게 볼 수 없다고 평가했다.

UBS 그로벌 웰스 매니지먼트의 제이슨 드라호 미주지역 자산배분 팀장은 “올해 들어 시장은 강세의 움직임을 보였고 이는 성장률 회복의 흐름이 반영된 가격이었다”면서 “만약 무역 갈등이 세계 성장의 둔화로 이어진다면 이미 반영된 가격을 반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웰스 매니지먼트의 댄 헤크먼 투자자문사도 "중국의 미국 국채 투매는 글로벌 증시를 혼란스럽게 할 것"이라며 "역설적으로 안전자산의 수요는 커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실제로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흐름이 따르면서 13일(현지시간) 미 국채 수익률은 더 떨어진 상황이다. 10년물 금리는 전 거래일 대비 0.031%포인트 내려 2.424%까지 떨어졌다.

마틴 커리의 킴 카테키스 신흥시장 헤드는 "중국은 권위적인 국가로 미국에 대한 의존도가 크지 않다"면서 "미국 국채 투매 의견을 단순한 위협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전예지 기자 yejeejun@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