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 유통‧IT 부문 분리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 유통‧IT 부문 분리한다 
  • 송정훈 전문기자
  • 승인 2019.04.29 17:59
  • 최종수정 2019.04.29 17: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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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CJ그룹 제공
사진=CJ그룹 제공

[인포스탁데일리=송정훈 전문기자] CJ가 IT(정보기술) 사업 부문을 신성장사업군으로 키우기 위해 CJ올리브네트웍스의 IT 부문을 자회사로 편입하기로 했다. 

CJ는 29일 CJ올리브네트웍스 IT 사업 부문과 올리브영 부문으로 기업분할, 주식교환에 대한 이사회 보고 및 승인을 마치고 IT 부문을 100% 자회사로 편입한다고 29일 밝혔다. 주식교환 비율은 1대 0.5444487이다. 주주가치를 고려해 신주가 아닌 자사주를 배분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 기업분할은 인적분할로 진행됐다. 분할 비율은 IT 사업 부문 45%, 올리브영 55%로 정했다.

기존 CJ올리브네트웍스의 자회사인 CJ파워캐스트는 IT 부문의 100% 자회사로 편입된다. IT 부문과 CJ파워캐스트의 2018년 연결 매출액은 7070억원, 영업이익은 470억원 규모다.

CJ 관계자는 “기업분리 후 IT 사업 부문은 급변하는 산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지향 디지털 신사업 추진체로 육성하고 올리브영은 확고한 H&B 1등 지위 기반 글로벌 확장과 온라인 강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양 사업 부문이 전문화된 사업영역에서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IT 사업 부문(가칭 CJ The Next)은 △그룹 IT 서비스와 유망 스타트업 투자 등을 추진하는 디지털이노베이션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타깃 광고(Ad Tech)’ 등을 맡는 디지털마케팅 △몰입형 콘텐츠 기술(VR, AR 등) 관련 투자와 연구개발을 진행할 디지털체험 등 3대 축으로 개편된다. 

CJ 관계자는 “그룹에 내재된 IT 역량 및 비식별데이터를 응집해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등과 같은 첨단기술을 접목한 미래지향 신사업으로 진화 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리브영 역시 지난 20년간의 투자를 통한 유통 신시장 개척 및 중소 제조업체와의 협력 체계구축 등 독보적 사업역량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온라인 확장을 추진한다. 

글로벌 유수 유통 플랫폼과의 제휴, 동남아 중심 신규시장 진출 등 글로벌 및 온라인 중심 성장을 추진하며 외자 유치나 기업공개(IPO)도 필요에 따라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CJ그룹은 그룹성장과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지속적인 사업구조재편을 추진 중이다. 2017년 11월 CJ제일제당 사업 부문을 식품과 바이오로 통폐합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CJ헬스케어를 1조3100억원에 매각해 투자 여력을 확보했다. 

글로벌 콘텐츠-커머스 융복합화 및 경쟁격화 상황에 대비해 CJ ENM 통합법인을 출범시키고 CJ헬로를 매각하기도 했다. 

지난해 미국 전역에 걸친 물류 인프라를 보유한 DSC로지스틱스를 인수하고, 미국 내17개 생산공장, 10개의 물류센터를 보유한 식품기업 슈완스를 인수하는 등 글로벌 영토 확장에도 나서고 있다. 

 

송정훈 전문기자 boxr@infosto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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