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LNG 연료추진선 첫 출항 성공
삼성중공업, LNG 연료추진선 첫 출항 성공
  • 성동규 기자
  • 승인 2019.04.29 10:32
  • 최종수정 2019.04.29 10: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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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이 첫 건조한 LNG 연료추진 유조선(오른쪽)이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에서 LNG 벙커링 선박(왼쪽)으로부터 LNG를 공급 받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첫 건조한 LNG 연료추진 유조선(오른쪽)이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에서 LNG 벙커링 선박(왼쪽)으로부터 LNG를 공급 받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중공업

[인포스탁데일리=성동규 기자] 삼성중공업이 자체 기술로 첫 LNG 연료추진 선박 건조에 성공했다. 삼성중공업은 이를 계기로 세계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건조 능력과 기술력을 입증하게 됐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초 아시아지역 선사에 인도한 11만3000톤급 LNG 연료추진 유조선 2척이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구에서 첫 LNG 연료 공급을 마치고 본격적인 운항을 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2015년 말  LNG 연료추진 유조선 2척을 수주해 올해 1월과 2월 각각 인도했다.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LNG 연료공급시스템 ‘S-Fugas’가 적용된 이 선박은 기존 디젤유 사용과 비교하면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은 99%, 질소산화물 85%, 이산화탄소 25%를 감소시킬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이다. 

이 기술은 LNG를 기화시켜 선박의 메인 엔진이나 발전기 등에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스마트십 기술인 ‘인텔리만 십(INTELLIMAN Ship)’이 적용돼 선내뿐만 아니라 육상에서도 LNG 연료탱크 내 온도압력 변화, 연료 공급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운영 안전성이 더욱 높아졌다는 게 삼성중공업의 설명이다. 

LNG 연료추진선은 내년 시행될 황산화물 배출 규제(3.5%→0.5%)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안 중 장기적으로 저유황유 사용 대비 경제성이 높고, 스크러버 설치 보다 친환경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자체 LNG 연료추진 기술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글로벌 선사들로부터 총 10척의 LNG 연료추진선을 수주했다. 삼성중공업은 해양 환경규제에 대비해 2012년부터 다양한 재질의 LNG 연료탱크와 고압/저압 엔진(ME-GI, X-DF) 적용 경험을 축적해왔다.

심용래 조선해양연구소장은 “LNG 운반선, LNG 벙커링선, LNG 연료추진선까지 LNG 밸류 체인(Value Chain) 전반에 걸친 제품들의 건조 능력이 입증됐다”며 “품질과 원가 경쟁력을 계속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성동규 기자 dongkuri@infosto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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