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0조 시장 잡아라’… 원전해체연구소 고리·경주에 건립
‘550조 시장 잡아라’… 원전해체연구소 고리·경주에 건립
  • 송정훈 전문기자
  • 승인 2019.04.15 16:23
  • 최종수정 2019.04.15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영구정지된 부산 기장군 고리1호기 현장을 방문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영구정지된 부산 기장군 고리1호기 현장을 방문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인포스탁데일리=송정훈 전문기자] ‘원전해체연구소’(이하 원해연)가 부산·울산과 경북 경주 2곳에 분산 설치된다. 원해연은 2116년까지 549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추정되는 세계 원전해체 산업 선점하기 위한 기술개발 등을 추진하는 문재인 정부 에너지전환 정책의 핵심기관이다. 

한국수력원자력과 부산시, 울산시, 경북도는 15일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원해연 설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정재훈 한수원 사장,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이철우 경북도시자, 주낙영 경주시장, 이선호 울주군수 등 정부·국회·지자체·유관기관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원해연 입지는 국내 첫 영구정지 원전으로 해체를 준비 중인 고리 1호기가 있는 고리본부로 결정됐다. 부산 기장군과 울산 울주군 접경지역에 자리해 사실상 공동 유치로 풀이된다. 

부설기관 격인 중수로해체기술원은 경주 감포읍에 설립된다. 국내 중수로 원전인 월성 1~4호기가 위치한 경주시 양남면 월성본부 인접 지역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중수로의 경우 원자로 형태 및 폐기물 종류 등이 경수로와 달라 별도의 기술과 장비가 필요하다”며 “장비 이동·폐기물 관리 등 현실적 여건을 고려해 월성본부에 인접한 별도 기술원 설치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원해연은 영구정지된 원전을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상용화하는 테스트베드 역할과 전문인력 양성 기능을 수행할 기관으로 오는 2021년 하반기 문을 여는 것이 목표다. 

산업부는 고리 1호기 등 원전해체를 사전 준비할 수 있게 다음 달 설립준비단을 출범, 연구소 역할 일부를 조기에 수행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아직 최종 확정되진 않았으나 24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정부 내부적으로는 원전사업자인 한수원이 1200억원을 부담하고 나머지는 국비 480억원, 지방비 480억원, 민간자본 240억 등을 투입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원해연은 지난 정부에서 1473억원 규모의 국책기관 형태로 설립을 추진했으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경제성이 통과 기준인 1보다 낮은 0.26으로 나오면서 무산됐다. 하지만 현정부 원전정책이 건설에서 해체로 옮기면서 재추진됐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따르면 전 세계 가동 원전 453기 중 가동 30년이 넘은 노후 원전은 405기로 전체의 67.7%에 이른다. 이미 영구 정지된 원전이 173기임에도 해체가 완료된 원전은 19기에 불과하다. 

전 세계에서 상용 원전을 해체해 본 국가는 미국밖에 없다. 작은 연구용 원전 해체 경험이 있는 나라도 독일, 일본, 스위스뿐이어서 시장 선발주자가 없는 상황이다. 우리나라가 지금부터라도 속도를 내면 시장 선점도 가능하다는 의미다.

 

송정훈 전문기자 boxr@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