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411 마감체크] 10일 연속 상승이 부담스럽지 않은 이유
[190411 마감체크] 10일 연속 상승이 부담스럽지 않은 이유
  • 박명석 기자
  • 승인 2019.04.11 16:32
  • 최종수정 2019.04.11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가 매일 우리 시장과 아시아 시장 마감과 시황 분석을 통해 내일의 전략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오늘 장 정리와 챙겨야 할 경제지표, 수급포인트, 증시 일정 등을 살펴 하루를 정리하고 내일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전략을 고민하기 위한 코너입니다.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신관로비에 설치된 소와 곰 조형물. 증시에서 소(Bull)는 상승장, 곰(Bear)은 하락장을 의미한다. 사진=한국거래소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신관로비에 설치된 소와 곰 조형물. 증시에서 소(Bull)는 상승장, 곰(Bear)은 하락장을 의미한다. 사진=한국거래소

4월 11일 마감체크

옵션 만기일을 보낸 국내증시는 중국 증시의 조정에 장중 보합권 등락을 지속했습니다. 장 막판 외국인의 강한 매수세에 상승 전환, 10거래일 연속 상승 마감에 성공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0.05포인트 오른 2224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장중 혼조 양상을 보인 외국인이 오후 3시 이후 매수세를 끌어올렸고, 장 종료 직전 2천억 이상을 매수하며 2817억 순매수로 마감했습니다. 기관은 반대로 매수세를 이어오다 막판 2천억 이상을 매도하며 1586억 순매도로 마감했습니다. 개인은 1116억을 순매도하며 10거래일째 매도 우위를 기록했습니다.

한미 정상회담 기대감에 비금속광물 업종이 강세를 보였고, 금호아시아나그룹 이슈에 운수창고 업종이 급등했습니다. 의료정밀 업종과 의약품 업종도 상승했습니다. 반면 전기가스 업종의 약세가 이어졌고, 철강금속 업종, 전기전자 업종도 조정을 받았습니다.

코스닥 지수 역시 0.83% 상승한 766에 마감하며 10거래일째 상승 랠리를 지속했습니다.

외국인이 코스닥 시장에서는 줄곧 순매수 기조를 유지했고, 521억 순매수로 마감했습니다. 기관도 221억을 순매수하며 함께 시장을 견인했습니다. 개인은 5거래일 만에 매도 우위를 기록했습니다. 657억을 순매도하며 차익 실현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코웰패션 급등에 섬유의류 업종이 3% 넘게 올랐습니다. IT부품 업종도 강세를 보였고, BTS 컴백 기대감에 오락문화 업종도 상승했습니다. 반면 CJ ENM이 3%대 하락하며 방송서비스 업종과 통신방송서비스 업종은 1~2% 밀렸습니다.

특징주

항공주가 동반 상승했습니다. 우선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채권단에 자구계획을 제출했다는 소식에 관련주가 장 초반부터 급등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금호산업이 강세를 보였고, 아시아나IDT와 에어부산은 상한가로 마감했습니다. 한진그룹주 역시 최근의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에 경협주가 반등 흐름을 보였습니다. 조비, 경농 등 농업 관련주들의 흐름이 돋보였습니다.

제약, 바이오 섹터의 종목별 장세도 지속됐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이 회사측의 적극적인 입장 표명에 강세를 보였고, 씨젠이 두 자리수 급등했습니다. 보톡스, 필러 관련주의 강세도 이어졌습니다.

반면 대형 IT주 조정과 함께 반도체 재료, 장비주들도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됐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 SK머티리얼즈 등이 조정을 받았습니다.

개별주로 CJ ENM이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에 3.5% 하락 마감했습니다.

수급분석

만기일 외국인의 선물매도가 늘어도 시장은 견조헀습니다. 장중 베이시스의 흐름도 견조해 시장 매도 압력은 크지 않았고 외국인 선물 매도가 미결제증가가 없는 매도여서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현물 시장에선 종가 부근에 연기금과 기관의 매물을 모두 소화하면서 2800억을 매수해 외국인의 대응 관점이 어떠하다는 것을 다시 보여주었습니다. 외국인이 만든 장 외국인은 전기전자 운수장비, 화학, 금융주에 대한 매수의 관점이 변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어제에 이어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매수가 유입되며 다양한 섹터 종목의 순환이 나타나며 올라 기존의 IT부품과 장비와 함께 지수의 내부 균형을 맞춰가는 양상을 보였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코스닥 시장의 중소형주 랠리도 재개되는지 여부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체크포인트

일정

OPEC회의
FOMC 클라리다, 월리엄스, 블라드 총재 연설
한미 정상회담

경제지표

독일 : 3월 소비자물가지수
미국 : 3월 소비자물가지수

내일장 전망과 포인트

10일 연속의 상승입니다.

폭이 크지 않아도 연속 상승에 대한 피로감이나 변동성 증가 가능성은 항상 있습니다. 다만 미리 앞서갈 필요가 없으며 설사 조정이 온다 하더라도 외국인 현물의 급격한 변화를 수반하지 않으면 시장에 대한 대응 관점은 여전히 조정시 매수관점입니다.

특별한 주도주가 없이 지수는 더디나 종목들의 순환상승이 이뤄지고 있고 외국인의 IT매수는 사이즈를 가리지 않고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사항입니다.

큰 욕심만 부리지 않는다면 시장 대응과 종목 선택에 큰 어려움이 없는 흐름이기에 수급의 연속성이 존재하는 종목들 위주의 접근이 여전히 필요해 보입니다.

4월 11일 마감체크였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인포스탁 모바일신문'과 함께 합니다. 더 많은 주식투자정보를 원하는 청취자분은 1522-1730으로 문의해 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