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총재 “세계 경제 70% 둔화 전망… 단기 침체는 없을 것”
IMF총재 “세계 경제 70% 둔화 전망… 단기 침체는 없을 것”
  • 이강욱 전문기자
  • 승인 2019.04.03 10:15
  • 최종수정 2019.04.03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 사진=IMF

[인포스탁데일리=이강욱 전문기자]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세계 경제가 브렉시트 충격과 미·중 무역 전쟁, 금융시장 불안 등에 취약하다면서 성장세가 애초 예상보다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2일(현지시각) 워싱턴에서 개최된 미 상공회의소 연설에서 “세계 경제의 3분의 2 이상이 성장 둔화를 겪을 수 있다”며 “특히 미국과 중국이 무역 전쟁 전면전 여파에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0.6%포인트~1.6%포인트 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IMF는 다음 주 열리는 세계 경제전망 업데이트에서 성장률 전망치를 대폭 낮출 것이라고 예고했다. IMF는 지난 1월에도 미·중 무역 전쟁에 대한 우려를 반영,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7%에서 3.5%로 조정했다. 내년 성장 전망치도 3.7%에서 3.6%로 내렸다.

다만 라가르드 총재는 단기간 내에 경기침체는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등 각국 중앙은행이 금리 인상 속도에서 인내심을 보이고 중국이 대규모 경기 부양책을 시행하고 있어 올해 하반기와 내년 성장에 일부 추진력을 제공할 거라는 분석이다.

그는 “세계 경제가 2년간 꾸준히 성장한 이후 둔화 흐름을 보인다”면서도 “경기침체 신호는 보이지 않는다. 올해 말까지 위태로운 반등세(Precarious global rebound)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중 무역회담에 대해선 “합의가 진전을 보인다”면서도 “(양국이) 서명하고, 봉인하고, 약속을 이행해야 세계 무역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강욱 전문기자 gaguzi@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