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3년 내 수소버스 2000대 도입… 수소도시 3곳 선정
국토부, 3년 내 수소버스 2000대 도입… 수소도시 3곳 선정
  • 황진욱 기자
  • 승인 2019.03.07 17:54
  • 최종수정 2019.03.0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버스. 사진=서울시
수소버스. 사진=서울시

[인포스탁데일리=황진욱 기자] 정부가 본격적으로 수소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올해 서울과 부산을 중심으로 대중교통을 수소차로 교체, 친환경 교통체계로 전환한다.

국토교통부는 7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19년 국토교통부 업무보고’를 발표하고 수소대중교통과 수소도시 양대 플랫폼으로 수소 경제 생태계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서울과 부산을 중심으로 수소버스 35대를 도입하고 2022년까지 2000대를 도입한다. 정부는 일반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하면 시 운영 보조금과 친환경 연료 보조금을 주는 방안을 검토한다. 또 수소버스를 도입하면 버스 보유 기준을 상향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수소버스 탑승객에 대한 안전기준을 마련하는 연구·개발(R&D)도 추진한다. 산업부와 환경부가 수소 충전요금을 지원하고 연비와 내구성 향상 등의 기술개발에 나선다.

고속도로와 지역거점에 수소충전소를 올해부터 2022년까지 310개소로 확충한다. 우선 올해 고속도로 휴게소에 10개소를 설치하고 2022년 60개소로 확충하는게 목표다.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와 혁신도시 등 주요 거점에도 충전소를 본격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입지규제 개선을 병행해 공영차고지 내에도 수소충전소를 건설하도록 지자체와 협의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올해 신도시 등을 대상으로 ‘수소 에너지 기반 시범도시’ 3곳을 선정한다. 마을과 도시 단위로 수소에너지를 생산부터 관리, 이용체계를 구축하고 실증에 나서기로 했다.

수소에너지 기반 실증도시는 유형별로 기존 도시형과 대규모 실증형으로 기존 도시형은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거나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연료전지를 공동주택·오피스 빌딩에 적용하는 방안 등을 실증한다.

대규모 실증형은 도심 수소 생산시설, 수소 파이프라인,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수소관리 등 전반적인 수소 에너지 체계를 실험하게 된다.

 

황진욱 기자 arsenal1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