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증권·한국금융·대신증권, 부동산신탁업 진출
신영증권·한국금융·대신증권, 부동산신탁업 진출
  • 박정도 전문기자
  • 승인 2019.03.04 08:24
  • 최종수정 2019.03.04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박정도 전문기자] 신영자산신탁, 한투부동산신탁, 대신자산신탁 등 3곳(인가신청서 접수순)이 부동산신탁업 예비인가 업체로 선정됐다. 부동산신탁업 본인가는 지난 2009년 이후 10년 만에 이뤄졌다. 

금융위원회는 3일 회의를 열어 민간위원 7명으로 구성된 외부평가위원회의 평가 결과 등을 바탕으로 12개 신청자 중 신영자산신탁, 한투부동산신탁, 대신자산신탁 등 3곳에 부동산신탁업 예비인가를 했다고 4알 밝혔다. 

외부평가위는 “총 12개 신청자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3개사가 자본시장법령상 요건을 충족하며, 사업계획 등이 부동산신탁업 영위에 적합‧타당해 다른 신청회사에 비해 우수하다”는 의견을 제출했다. 

신영자산신탁은 부동산 개발·분양·임대·관리 등 전 과정에 걸친 지속적 서비스 제공, 금전·부동산이 연계된 종합재산관리 플랫폼 구축 등 사업계획의 혁신성이 인정됐다. 

한투부동산신탁은 참여주주 역량을 활용해 부동산신탁과 핀테크·ICT의 결합 등을 통한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과 2030 세대 등에 대한 사업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신자산신탁은 도심공원 조성, 폐산업시설 활용, 창업클러스터 조성사업 등 사업계획의 공공성·확장성이 인정되고, 펀드·리츠(REITs) 등 참여주주의 역량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다양한 접점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금융위는 이번 예비인가 때 관련 법령상 요건에 부합하는 임원을 선임해 부동산신탁업 본인가를 신청할 것을 부대조건으로 달았다. 예비인가 신청에 따른 임원의 인력수급 문제를 고려한 것이다. 

다른 부대조건은 본인가 2년 후부터 차입형 토지신탁 업무를 영위하도록 한 것이다. 종전의 인가 사례와 차입형 토지신탁 업무가 다른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험이 있는 점 등을 이유로 충분히 업무 경험을 쌓은 후 해당 업무를 영위할 수 있게 했다. 

예비인가를 받은 3개사는 예비인가 후 6개월 이내에 인적・물적 요건 등을 갖춰 개별적으로 본인가를 신청하게 되고, 금융위는 관련 법령에 따른 검토 및 금융감독원 확인 과정 등을 거쳐 1개월 이내에 본인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예비인가를 받은 3개사 중 본인가를 받지 못하는 회사가 발생해도 이번에 예비인가를 받지 못한 다른 회사는 예비인가를 받을 수 없다. 금융위는 또 앞으로 금융산업 경쟁도평가위원회를 통해 신규진입의 효과와 경쟁상황을 점검, 추가적인 인가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박정도 전문기자 newface030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