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219 마감체크] 고지가 눈앞에.. 한고비만 잘 넘어가자
[190219 마감체크] 고지가 눈앞에.. 한고비만 잘 넘어가자
  • 박명석 기자
  • 승인 2019.02.19 16:27
  • 최종수정 2019.02.19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가 매일 우리 시장과 아시아 시장 마감과 시황 분석을 통해 내일의 전략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오늘 장 정리와 챙겨야 할 경제지표, 수급포인트, 증시 일정 등을 살펴 하루를 정리하고 내일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전략을 고민하기 위한 코너입니다.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전경. 사진=한국거래소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전경. 사진=한국거래소

2월 18일 마감동향

국내증시가 미중 무역협상 기대감과 변동성 우려가 교차되며 혼조 마감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0.24% 하락한 2205.63포인트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기관 매수에도 IT종목들이 조정을 받으며 지수보단 종목 움직임이 활발했습니다. 기관은 금융투자와 연기금 중심으로 1421억을 매수했고 외국인은 업종별로 매매가 엇갈리며 72억원 매도 했습니다. 개인은 1394억 매도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종목중에서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포스코가 오르고 나머지 종목은 내렸습니다. 업종별로 의약, 운수창고, 철강, 종이목재 업종은 오르고 의료정밀, 은행업종은 하락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외국인, 기관의 동반 매수가 이어져 0.36% 올라 748.05포인트로 끝났습니다.

외국인이 코스닥 대형주 중심으로 593억 매수했고 기관은 265억, 개인은 303억 팔았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 중 바이오 종목 흐름이 좋았습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에이치엘비, 바이로메드가 상승했고 금강산 관광 제안 소식에 아난티가 급등했습니다.

업종별로 방송서비스, 출판매체복제, 인터넷, 오락문화 업종이 오르고 비금속, 정보기기 업종은 하락했습니다.

환율은 호주달러와 위안화 영향으로 2.4원 오른 1128.2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아시아마감

아시아 증시는 특별한 모멘텀이 부재해서인지 대부분 보합권에서 움직임이 제한적이었습니다.

일본 증시가 뚜렷한 방향성을 보이지 못하며 0.1% 오른 21302엔에 끝났습니다.

대만증시는 최근 연일 보합권에서 맴돌고 있습니다. 오늘도 0.08% 상승한 10153포인트에 마감했습니다.

중국 증시는 오후장 약세로 전환된 후 3시 30분 현재 대부분 보합권에서 혼조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급분석

금융투자와 연기금의 매수가 확대되었지만 지수의 상승을 이끌지는 못했습니다. 외국인은 전기전자, 금융, 운수장비 등 시가총액 상위주에 대한 매도를 보인 반면 의약, 기계 업종은 소폭 매수 전환하였습니다.

특히 의약업종을 기관과 외국인이 쌍끌이 한 점이 특징적이었고 기관이 오늘도 대량 매수한 화학업종 내 석유화학, 정유주들의 흐름도 좋았습니다.

모멘텀 상실로 지수 방향성보다는 개별 종목 모멘텀에 기댄 수급상황이 연출되고 있으며 외국인 선물 매매가 지수 움직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유가증권 시장의 거래감소에 기인한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선 외국인 대량 매수가 이어지는 가운데 특히 외국인이 IT부품 업종에 대한 매수를 확대한 점이 특징이었는데 휴대폰 부품주가 아닌 에코프로와 엘엔에프에 집중된 모습이여서 시장보다 종목을 집중적으로 매수하는 모습이 연출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관, 외국인이 최근 제약, 바이오 종목의 매수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점은 주목해 볼만한 포인트입니다.

특징주

2일 연속으로 유가관련 정유화학주의 강세가 이어졌습니다. 유가에 대한 전망은 엇갈리나 지수대비 소외종목에 대한 제자리 찾기 과정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CJ CGV도 낙폭과대주로서 외국인 매수가 유입되며 7% 넘게 올랐습니다.

기관 외국인이 동반매수한 제약업종의 종목들도 강했습니다. 목표주가가 상향된 한미약품을 필두로 녹십자, 동아에스티, 한미사이언스 등 대형 제약주들의 흐름이 2-5% 강세를 보였습니다.

삼성전자의 폴더블폰이 폴리아미드 필름에서 강화유리로 바뀔 수 있다는 분석에 SKC와 코오롱인더가 급락했습니다. 내일 오전 폴더블폰 발표를 앞두고 관련주의 모멘텀이 둔화되는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넷마블은 CJ ENM의 지분 매각 소식에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북미 회담과 관련된 긍정적 뉴스에 오랜만에 금강산 개발 관련주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자동차 관련주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관련주, 조선기자재 관련주와 치과관련 기자재 종목들은 약세로 마감했습니다.

체크포인트

일정

권도스 ECB부총재 연설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연설
경제지표

19일

2월 독일 ZEW 경기동향지수
12월 영국 실업률
12월 유로존 경상수지, 건설생산

20일

일본, 1월 무역수지

기업실적

한화케미칼, 파라다이스, 무림페이퍼

증시일정

원익테라세미콘 상장폐지, 원익IPS 신주상장(회사합병)

내일장 전망과 포인트

지수는 갇히고 종목은 활발하게 이동하는 모습이 이번주 들어 연출되고 있습니다.

확실한 포지션 변경의 재료를 기다리고 있는 만큼 거래도 줄며 외국인 선물 매매나 프로그램 매매, 장중 뉴스에 지수의 흔들림은 지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순환매에 동참하기 보다 평소 주목했던 모멘텀 종목이나 저평가 대형주의 조정시 매수 관점이 좋아 보이며 IT종목과 대복 모멘텀 주들은 모멘텀 노출이 다가오고 있는 만큼 단기적인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장 중심에는 분명 IT주가 있습니다. 약세가 이어지면 시장에 부담이 됩니다.

대안주로 움직이고 있는 정유, 화학, 화장품의 생명력은 길지 않을 거란 판단이며 경기지표 발표가 집중된 목요일 부근에 경기 민감주 변동성에 대한 대비도 열어둬야 할 것 같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인포스탁 모바일신문'과 함께 합니다. 더 많은 주식투자정보를 원하는 청취자분은 1522-1730으로 문의해 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