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사실성 타결… 현대차 31일 투자 협약식
광주형 일자리 사실성 타결… 현대차 31일 투자 협약식
  • 성동규 기자
  • 승인 2019.01.31 10:12
  • 최종수정 2019.02.01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노조는 강하게 반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30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노사민정협의회’에 참석위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30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노사민정협의회’에 참석위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제공

[인포스탁데일리=성동규 기자] 임금은 줄이고 일자리는 늘리는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로 주목받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우여곡절 끝에 사실상 타결됐다. 

광주형 일자리는 4년이나 넘는 기간 동안 협약식이 두 차례나 무산되는 적지 않은 진통을 겪어 왔고 지난해 12월 최종 협상이 무산된지 두 달여 만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하지만 협상의 최대 쟁점인 임금·단체협상의 5년간 유예 조항을 그대로 둔 채 ‘추후 논의’라는 노동계 입장만을 반영해 갈등의 불씨는 남아 있다는 평가다.

광주시와 현대자동차는 31일 오후 2시 30분 광주시청 1층에서 ‘광주시-현대차 완성차공장 투자협약식’을 연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노사민정 대표와 시민 등 400여 명이 참여한다. 정부 주요 인사와 여야 각 정당 대표와 원내대표 등 정치권 인사들도 대거 참석한다. 

이번 협약식은 지난해 6월 1일 현대차가 제안서를 제출한 지 8개월 만이고, 지난해 12월 5일 최종협약 타결 직전 무산된 지 57일 만이다. 지난해 6월 19일과 12월 5일 두 차례 협상 직전 무산된 이후 세 번째 도전 만에 성사됐다. 

광주시는 전날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광주시의 최종 협약안을 심의 의결했다. 최종 협약안에는 주 44시간 근무에 초임 연봉 3500만 원, 1000cc 미만 경형SUV를 연간 10만 대 생산한다 등의 내용이 담겼다. 

차량 누적 생산량이 35만 대에 이를 때까지 이 협정이 유효하다고 못 박았다. 여기까지는 지난해 연말 최종 타결 직전까지 갔던 1차 합의안과 같다. 대신 ‘노사협의회에서 논의한다’는 부속 조항을 추가했다. 

임단협 유예가 일정 기간 필요하다는 현대차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기본적인 노동권이 제약된다는 우려를 반영했다. 그러나 임금과 단체협상을 유예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협의를 유예한다는 것이어서 갈등의 불씨를 남겼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현대차 노조는 여전히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날 오후 2시 광주시청 항의 집회 후에 이후 투쟁방침에 대한 추가 논의를 진행하고 향후 투쟁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현대차 노조는 “경차를 생산하는 다른 지역에서 풍선효과로 1만20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위기에 빠진 부품사들은 매출 감소로 부도에 내몰릴 것”이라며 “경차시장 치킨게임과 풍선효과로 가장 타격을 받는 지역은 경남 창원시, 울산시, 충남 서산시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성동규 기자 dongkuri@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