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이 리포트] 중국의 경기부양, 그 효과는 어디까지일까? - SK증권
[주목! 이 리포트] 중국의 경기부양, 그 효과는 어디까지일까? - SK증권
  • 김종효 선임기자
  • 승인 2019.01.07 10:03
  • 최종수정 2019.01.14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쏟아지는 수많은 증권사·연구소 리포트를 제대로 활용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때로는 리포트가 제시하고 있는 한정된 혹은 선택된 문구는 이해도를 더욱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는 무수히 많은 리포트 가운데 매일 엄선한 리포트를 찾아 소개합니다. 20년차 전문기자가 거시, 산업, 시장, 업종, 종목, 전략까지 투자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된 코너입니다.

오늘 증시는 호재 만발입니다.

주말동안 쏟아진 미중 무역분쟁 협상 시작 뉴스에 미국 고용지표 호조, 파월 의장의 비둘기적 시각, 중국 부양책까지 다양한 호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 살펴볼 리포트는 SK증권 하인환 연구원의 시세판 D, 중국 경기부양, 그 효과입니다.

 

리포트 내용 요약

1. 중국 지준율 인하 효과는 과거사례 참고시 제한적

2. 중국 경제지표는 한동안 좋지 않을 것이다.

3. 1월 중순 중국 경제지표 회복여부와 미중 무역협상의 호전이 랠리의 전제

4. 단기 반등 가능성 높지만 11월 박스 고점 상향은 쉽지 않다.

 

시사점

리포트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필자가 주목하는 것은 실제 내용과 더불어 첨부된 자료들에 집중하면 좋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1. 과거와 같을까? 과거와 다른 점도 주목

중국 지준율 인하시 한국, 중국 증시 수익률
중국 지준율 인하시 한국, 중국 증시 수익률, 자료 SK증권

과거 사례를 보면, 지준율 인하가 중국증시와 달리, 우리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입니다. 이번에도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발 더 들어가보면, 과거와 다른 것은 우리 증시도 중국 증시도 (특히 중국 수출 비중이 높은 중간재 업종이) 과도하게 하락했다는 점입니다.

즉 단기 반등시 소재업종과 석유화학 업종의 가격 회복력이 크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고 실제 오늘 시장에서도 그렇습니다.

(10시 현재 : 석유화학 업종 : 3%, 철강업종 : 5%, 코스피 : 1.7% 상승)

 

2. 정책의 연속성과 효과가 집중될 업종

중국 소매판매와 차이신 PMI, 자료 : SK증권
중국 소매판매 증가율과 차이신 PMI, 자료 : SK증권
중국 통화량 증가율, 자료 : SK증권
중국 통화량 증가율, 자료 : SK증권

중국의 실물 지표를 보면 2018년 이후 뚜렷한 하향 추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모든 카드를 정부가 한번에 쓰기보다 경제 전반에 효과를 꾸준히 주기 위해서 나눠 쓸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미중 무역협상이 잘 풀리지 않는다면 더욱 그러할 것입니다.

인프라(일대일로) 정책과 관련된 중국 종목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리자는 필자의 의견은 여기서 출발합니다.

단기 반등으로 끝나더라도 종목별 온도가 차별화될 가능성이 높다면, 단기 투자는 시장의 관심이 모일만한 곳, 가격 메리트가 존재하는 업종으로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