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택시 수요예측 인공지능 모델 개발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수요예측 인공지능 모델 개발
  • 이강욱 전문기자
  • 승인 2018.12.10 15:16
  • 최종수정 2018.12.10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강욱 전문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호출 수요를 예측하는 인공지능(AI)을 개발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브레인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국내 최초로 딥러닝(Deep learning) 기반의 택시수요예측 AI 모델을 개발, 이를 활용해 앞으로 택시업계의 고질적인 수요와 공급 불균형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설계된 AI 시스템은 앞서 차량 호출 수요예측 분야에서 성능 평가의 척도가 되는 미국 뉴욕 택시 공개 데이터와 비교했을 때도 기존 연구를 뛰어넘는 우수한 능력을 보였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캐나다에서 지난 7일(현지 시각)에서 열린 인공지능 분야의 최고 권위 학회 중 하나인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NeurlPS) 워크샵 중 ‘시공간 영역에서의 모델링과 의사결정’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양사는 이 기술을 바탕으로 수요가 없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택시를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택시 요금을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가변 가격제 연구도 진행한다. 

카카오모빌리티 정주환 대표는 “모빌리티 AI 시스템이 고도화될수록, 택시는 손님이 없고 손님은 택시가 없어 곤란을 겪는 교통수요 불일치 시대를 벗어나게 될 것”이라며 “이번 연구 성과가 국내 모빌리티 시장이 한층 선진화되는 기폭제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브레인 김남주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인공지능 기술은 연구 단계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실생활 서비스에 접목되어 가치를 창출하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며 “국내외 기업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누구나 인공지능 기술이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강욱 전문기자 gaguzi@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