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풀 논란 휩싸인 카카오, 택시 업체 흡수도 고려해야”
“카풀 논란 휩싸인 카카오, 택시 업체 흡수도 고려해야”
  • 안호현 전문기자
  • 승인 2018.11.29 13:42
  • 최종수정 2018.11.2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카풀을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 명을 돌파한 가운데, 카카오와 정부가 나서서 카풀 제도와 기존 모빌리티 서비스 간에 ‘교집합’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사진=카카오 카풀

[인포스탁데일리=안호현 전문기자] 카카오 카풀을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 명을 돌파한 가운데, 카카오와 정부가 나서서 카풀 제도와 기존 모빌리티 서비스 간에 ‘교집합’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카카오가 중소형 택시업체를 흡수하는 방식도 전향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29일 김종효 키움증권 이데일리TV 해설위원은 팟캐스트 방송 ‘최양오의 경제토크 by 인포스탁데일리’에 출연해 “글로벌 시장에서 트렌드를 놓치는 건 나라 전체의 손실이지만 또 택시업계 종사자들과 가족까지 따지면 표가 100만 명에 육박할 정도로 많아 정치권에서 받아들이기 힘들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김 위원은 “카카오가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싶다면 그들이 직접 중소형 택시업체를 흡수해서 몇 년간 취업보장을 해주는 등의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라며 “정부에서도 관련 정책을 세심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운수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 새벽 4시부터 20만 대에 달하는 택시가 파업에 참가했고, 같은 날 오후 2시에는 4대 택시단체로 이뤄진 ‘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가 광화문에서 ‘카카오 카풀 반대 집회’를 가졌다.

한국의 택시업계가 새로운 승차공유 서비스와 마찰을 일으킨 것은 처음이 아니다. 대표적으로 2015년 국내 사업을 접은 ‘우버’가 있고, 지난 6월 대표가 사임하고 직원 70% 이상을 감축해 동면 상태에 들어간 ‘풀러스’도 있다.

일각에선 카카오가 나서서 택시사업자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업계에 녹아들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택시업계가 밥그릇을 지키는 사이 한국시장만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에 동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택시업계의 정치적 파워가 강한 상황에서 정치권 조차 이 같은 상황에 대처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최경철 매일신문 정경부장은 이날 방송에서 “택시업계의 카풀 서비스 반대는 산업혁명기 러다이트운동과 유사하다”라며 “기술의 변화를 거스를 수 없는 만큼 새로운 서비스도 업계에서 받아들이고, 정부와 기업도 택시기사와 공존할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은 “현재 카풀 제도는 법적으로 출퇴근 시간에만 유일하게 허용되는데, 52시간 근로로 패턴이 바뀌면서 유연근무제가 늘면 ‘출퇴근 시간’을 어떻게 정해야 할지 불명확해진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도 “금요일 밤이나 토요일 밤, 혹은 평일 밤 10시 이후에는 택시 잡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출퇴근 시간 뿐만 아니라 택시 수급을 고려해서 관련 규제를 풀어주는 게 좋을 것”이라 강조했다.

 

안호현 전문기자 ahh@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