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 장비사로 삼성·에릭슨·노키아 선정
KT, 5G 장비사로 삼성·에릭슨·노키아 선정
  • 성동규 기자
  • 승인 2018.11.08 14:57
  • 최종수정 2018.11.0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성동규 기자] KT가 차세대 이동통신 5G 장비 공급사로 화웨이를 제외하고,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를 최종 선정했다고 8일 발표했다. 

KT는 LTE 도입 당시에도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 장비를 써왔으며, 5G 도입을 앞두고 메인 장비업체로 이들 3사에 화웨이를 더해 4개사를 검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화웨이가 선정되지 못한 것은 기존 LTE 장비와 연동이 나머지 3사보다 어렵다는 점이 주된 이유로 지목됐다. 

5G는 도입 초기 LTE망을 함께 쓰는 NSA(비단독모드) 방식으로 구축되는데, 이통사 입장에서는 신속한 망 구축과 관리 안정성 측면에서 LTE 장비를 공급했던 제조사의 제품을 택하는 게 유리하다. 

통신 3사 중 유일하게 화웨이 LTE 장비를 도입한 LG유플러스가 5G에서도 화웨이 장비를 고른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화웨이의 보안 논란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의 5G 장비는 중국 정부의 스파이 활동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며 미국과 호주 시장에서 배제됐다. 영국 정부도 최근 보안을 포함한 이동통신 인프라를 검토하면서 화웨이 배제 작업에 착수했다. 

다만 화웨이가 5G 망 구축 과정에서 추가 채택될 가능성은 아직 남아있다. 관련 업계에선 5G가 비단독모드를 거쳐 5G 네트워크만을 쓰는 단독모드(SA·Standalone)로 진화하는데, 이 과정에서 화웨이 장비가 도입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SK텔레콤은 지난 9월 5G 장비사로 삼성전자·에릭슨·노키아를 선정했고, LG유플러스도 여기에 화웨이를 추가해 4사 장비를 사용한다. 

통신 3사는 5G 주파수가 할당되는 오는 12월 1일 5G 첫 전파를 송출할 계획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일반 상용화는 5G폰이 출시되는 내년 3월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성동규 기자 dongkuri@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