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0개 혁신도시 맞춤형 종합발전계획 나왔다… 4조3000억 투입
전국 10개 혁신도시 맞춤형 종합발전계획 나왔다… 4조3000억 투입
  • 성동규 기자
  • 승인 2018.10.26 10:56
  • 최종수정 2018.10.3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별 주요 신규 사업. 사진=국토부 제공

[인포스탁데일리=성동규 기자] 태양광 에너지, 첨단 자동차 산업, 스마트 헬스케어 등 10개 혁신도시의 지역 특성에 맞는 거점 산업을 키우기 위한 밑그림이 나왔다. 

국토교통부는 26일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이 제9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처음으로 수립한 5년 단위 계획이다. 

노무현 정부 당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조성에 들어간 전국 10개 혁신도시는 정주 여건 만족도가 낮고 혁신도시 내 클러스터의 기업 입주율이 32% 수준밖에 되지 않는 등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많아 지금껏 미완의 상태로 남아있었다. 

그러나 이번 계획에 따라 혁신도시를 살고 싶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교통망 확충과 보육 의료시설 확대 등이 진행한다. 특화 발전 지원에 2조9000억원, 정주 여건 개선에 1조1000억원, 상생 발전에 3000억원을 투입하는 등 총 4조3000억원을 들여 131개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혁신도시 입주기업에 각종 혜택을 확대하고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특화발전을 지원함으로써 입주기업이 639개사에서 1000개사로 늘어나고 고용 인원은 1만1000명에서 2만명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화·커뮤니티시설을 설립, 대중교통 확충, 공동직장어린이집 확대, 맞춤형 돌봄센터 운영, 의료기관 유치 등을 통해 현재 만족도 52점인 정주 여건을 70점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계획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혁신도시별로 발전재단을 설립해 특화발전 전략 이행을 주도하고 산·학·연 협력을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토록 했다. 상생발전기금 조성을 의무화하는 내용도 이번 계획에 담겼다.

부산 '첨단해양 신산업' 혁신도시 계획도. 사진=국토부 제공

10개 혁신도시에는 각 지역의 전략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신규 사업이 추진된다. 

부산은 첨단해양 신산업을 테마로 집중 육성한다. 첨단 해양과학기술 혁신거점인 STEM 빌리지를 건립하고, 인근 혁신클러스터와 개방형 연구실 등과 연계해 중견·중소기업, 대기업 연구소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대구 혁신도시는 첨단의료 융합산업 도시로 특화한다. 뇌연구 실용화 센터와 유전체연구소를 설립하고 대구경북 첨단의료복합단지 내에 산학융합지구를 지정, 전문인력 양성에 나선다. 

광주·전남은 에너지 신산업을 테마로 정했다. 에너지 사이언스 파크를 조성하고 차세대 2차전지 인증센터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재활용 기술개발 센터도 건립한다. 울산은 해상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 혁신도시로 키운다. 조선해양 플랜트 산업기반을 활용할 수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산업을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강원도는 스마트 헬스케어 특화도시로 키운다. 혁신도시 주변 의료기기 테크노밸리와 이전 공공기관과 연계한 개방형 연구실을 만들고 공공기관이 보유한 장비·기술 등을 공유한다. 

충북은 전국 최초의 태양광 특구인 만큼 태양광 에너지를 발전 테마로 선정했다. 태양광 사업화 지원센터를 건립하고 초고층 태양광 설비 실증 연구센터, 도로형 태양광 실증 사이트 등도 운영할 방침이다.

경북 혁신도시에는 첨단 자동차 부품과 튜닝 관련 기술지원, 부품제조, 복합서비스 기능을 수행하는 첨단 미래교통안전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전북은 농생명 융합, 경남은 항공우주산업, 제주는 스마트 마이스(MICE) 혁신도시로 육성한다.

 

성동규 기자 dongkuri@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