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광그룹 골프접대 의혹 일파만파… 검찰·국세청·전방위 조사 임박
태광그룹 골프접대 의혹 일파만파… 검찰·국세청·전방위 조사 임박
  • 최재영 선임기자
  • 승인 2018.10.25 17:19
  • 최종수정 2018.11.07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조실장 "강원지방경찰청에서 수사 하기로 해"
골프접대가 세무조사 회파 주장에 국세청장 "확인하고 조치할 것"
태광 제보자 색출 시작해 증거 인물 우려 제기, 검찰 "필요한 부분 찾아서 지시할 것"

[인포스탁데일리=최재영 선임기자] 태광그룹이 전·현직 정관계 인사의 골프접대 의혹이 확산될 조짐이다. 단순한 골프접대가 아닌 로비의혹으로까지 이어지면서 전방위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정부부처 수장들의 판단이 나오고 있어서다.

특히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국세청, 금융감독원 등 정부 내 주요 공직자가 연류됐다는 국회의원들의 주장까지 나오면서 정치권에서도 또다른 핵심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25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정무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은 태광그룹의 골프접대 의혹에 강하게 질타하면서 부처별로 조사를 주문했다.

먼저 기획재정위원회에서는 김경협 의원(더불어 민주당)이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은 3년6개월의 징역형을 받고도 63일 만에 구치소에 병보석으로 나왔고 최근 술을 마시는 장면(언론보도)도 있다”면서 “그사이 재산은 1조3000억원으로 늘었고 국세청은 비정상적 재산 증가 의혹이 있지만 2012년 정기조사 외에는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골프접대 등 전방위로비에 따른 결과라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 의원은 “기재위 관련 부처 출신이 태광그룹으로부터 골프접대를 받았을 것”이라며 “태광그룹의 로비가 서울국세청장에게 집중된 것으로 보는데 세무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승의 국세청장은 “특정사항이나 특정기업에 대해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확인하고 조치하겠다”며 세무조사를 검토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비슷한 시간 서울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사위 국정감사에서는 이춘석 의원(더불어 민주당)이 태광그룹의 골프접대에 강하게 문제를 제기 하며 검찰에 수사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태광그룹 골프 접대 명단에 이귀남 전 법무부장관과 권재진 전 민정수석이 포함됐고 검찰 관계자도 있다”면서 “골프접대 의혹 사실이 보도되면서 태광그룹은 제보자 색출에 나서는 것 같은데 증거를 인멸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하루 빨리 수사에 들어가고 압수수색을 해 증거를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수사의 필요성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정무위에서는 김학영 의원(더불어 민주당)이 문제제기를 하면서 관련자(접대 의혹)에 대해 조사를 요구했다.

이 학영 의원은 “태광그룹은 그룹 일감몰아주기와 금융계열사(흥국생명, 흥국화재) 부당내부거래 등으로 공정위와 금감원 조사를 받고 있다”면서 “태광그룹은 공정위 조사대상 1순위 기업이다. 이런데 전직 법무장관, 공정거래위원장, 금감원 부원장이 골프접대를 받는 것은 부적절 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골프 접대를 받은 사람 중 금감원 전 부원장은 가명을 사용해 수차례 골프장을 이용했다”면서 “이는 현직 공직자들도 골프접대를 받았을 가능성이 의심되며 특히 골프 뿐만아니라 다른 향으로 이어졌을 개연성도 있다”고 의혹을 제기해다.

이에 대해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강원지방경찰청장께 사실관계를 확인해서 적극적으로 수사를 검토하겠다고 했다”며 “경찰청 차원에서 (하게)될 것이며 국조실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면 찾아볼 것”이라고 답했다.

김상조 공정위워원장은 “관련된 사안이 불법인지 확인하고 공정위 직원이 관련됐다면 내규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재영 선임기자 caelum@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