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재무부 평양회담 직전 국내은행에 北 제재 준수 요청
美 재무부 평양회담 직전 국내은행에 北 제재 준수 요청
  • 최재영 선임기자
  • 승인 2018.10.12 15:00
  • 최종수정 2018.10.12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최재영 선임기자] 미국 재무부가 지난달 남북 정상의 평양공동선언 발표 직후 국내은행과 직접 접촉해 대북사업에 주의할 것으로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은행들의 북한관련사업에 대해 문의하는 등 대북제제 이행 사항에 대해서도 집중 파악한 것으로 전해진다.

미 재무부가 한국 주요은행을 상대로 대북 사업 움직임을 점검한 것으로 이례적인 일이다. 향후 적지않은 논란과 파장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달 20일과 21일 미국 재무부는 KDB산업은행과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KB국민은행 등 국내 국책·시중은행 등과 직접 접촉해 대북제재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 접촉방법은 이메일이나 전화, 직접대면, 컨포런스콜(영상회의) 등을 이용했다.

회의에는 미국 재무부테러·끔융정보국 간부와 직원이 참여했고 은행측에서는 부행장과 이사급 인사들이 참여했다. 미국측은 은행이 진행 중인 대북 관련 사업 현황에 대해 물어보면서 대북제재 사항과 구게제재 위반에 대해 주의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진다.

회의는 비교적 차분하게 진행됐다는 것이 은행들의 공통된 답변이다. 미 재무부가 협조와 요청을 하는 과정도 강압적인 분위기는 아니었다는 것이 참여 은행들의 설명이다.

한 은행 관계자는 “(미 재무부는) 국내 은행들의 대북사업 진행에 대해 묻고 대북제재에 대해 사항을 설명했다”면서 “시중은행은 대북사업을 검토하는 단계일 뿐이지 직접 실행을 옮기거 진행을 준비하고 있는 곳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미국 정부가 우리 금융기관을 직접 접촉한 사실 때문에 향후 논란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정부에 요청을 하거나 금융당국과 협조한 차원이 아닌 직접 은행에 접촉한 것은 좀처럼 볼 수 없는 행보라 것이 은행들의 시각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5.24 조치 해제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미국의 승인’을 언급한 것을 두고 적지 않은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상황은 논란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 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을 통하는 것이 오히려 더 자세한 자료와 현황파악이 쉬었을 수 왜 직접 은행과 접촉한 것인지 도통 이해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최재영 선임기자 caelum@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