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 불법거래 만연… 거래소 감리기능 강화해야”
“주식시장 불법거래 만연… 거래소 감리기능 강화해야”
  • 박정도 전문기자
  • 승인 2018.09.12 15:16
  • 최종수정 2018.09.12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차입 공매도, 금감원 전 부원장 주가조작 등 시장 불신 확산... “거래소 인력부족으로 모니터링 못하나“ 지적
<사진=한국거래소>
사진=한국거래소

[인포스탁데일리=박정도 전문기자] 증권사의 무차입 공매도와 금감원 전직 간부 주가조작 사건 등으로 주식시장 신뢰가 훼손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거래소가 나서서 시장 감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2일 김종효 키움증권·이데일리TV 해설위원은 팟캐스트 방송 ‘최양오의 경제토크 by 인포스탁데일리’에서 “주식시장에 이상거래가 발생하면 거래소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는 있지만, 현재로선 그런 종목이 너무 많이 전부 조사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시장 감리팀을 늘려서라도 주식시장 감시를 강화해야 주가조작 등 불법을 막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왠만한 큰 종목은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중, 소형주는 그렇지 못한 상황에서 주가가 갑자기 오르내리면 시장의 관심이 커질 수 있다”며 “그 과정에서 테마주가 만들어지고, 시총이 10배 이상씩 오르는 종목이 생기면서 주식시장이 교란되는 것”이라 설명했다.

김 위원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주식시장에 무차입 공매도나 주가조작 등 시장 신뢰를 크게 떨어뜨릴 만한 사건들이 자주 발생하는 데 따른 비판으로 풀이된다.

지난 4월 발생한 삼성증권의 ‘유령주식 발행’ 사건은 투자자들 사이에 기관투자자가 주식을 마음대로 발행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일으켰다. 곧이어 골드만삭스 인터내셔널 서울지사가 무차입 상태로 공매도를 한 뒤 디폴트를 일으켜 시장 불신은 더욱 커졌다.

여기에 최근에는 전직 금융감독원 부원장이 코스닥 상장사 대표직을 맡으며 사채업자에게 돈을 빌려 주가를 대거 끌어올린 혐의로 검찰에 구속되기도 했다. 시장을 감시할 의무가 있는 직위에 있었던 사람이 주가조작을 벌인 점에서 투자자들의 공분을 낳았다.

김 위원은 “주식시장에 통정거래나 자전거래, 기관과 대주주와의 주식 할인거래 등 불법과 편법을 동원한 시장조작이 만연한 상태”라며 “자본 불균형이 큰 상황에서 피해를 보는 쪽은 개인 투자자가 되고 있어 금융당국의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박정도 전문기자 newface030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