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환율조작국 기준 바꾸려는 움직임... 누가 걸려도 한국 피해↑”
“미국, 환율조작국 기준 바꾸려는 움직임... 누가 걸려도 한국 피해↑”
  • 박정도 전문기자
  • 승인 2018.09.10 13:52
  • 최종수정 2018.09.10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에 중국 압박 '카드' 활용 가능성... "기준 바꾸면 한국도 걸릴 수 있어" 지적
사진=미국 재무부 홈페이지

[인포스탁데일리=박정도 전문기자] 오는 10월 미국 재무부가 발표하는 반기 환율보고서에 중국을 조작국으로 지정할 위험이 큰 가운데, 그 피해가 한국으로 이전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중 간 무역수출·입 비중이 높아 국내 피해는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10일 최양호 현대경제연구원 고문 겸 한국외대 초빙교수는 팟캐스트 방송 ‘최양오의 경제토크 by 인포스탁데일리’에서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걸릴 경우 우리나라에는 두 배 이상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 고문은 “워싱턴 정가 분위기는 환율조작국 기준을 바꿔서라도 중국을 조작국으로 몰고가려고 하고 있다”며 “이 경우 중국은 미국 국책사업 응찰 기회가 줄고 국제금융기구의 감시가 커지며 한국의 대중 수출이 줄어들 수 있어 피해를 입게 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최근 미국 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것이란 전망이 커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0일 “중국이 분명히 환율을 조작하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는 실제로 어떤 국가도 환율조작국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음에도 한 발언이라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내 금융권은 미국 정부가 기준을 바꿔서라도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도록 만들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중국과의 무역분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중국을 추가 압박할 수 있는 ‘카드’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최 고문은 “한국을 비롯해 일본이든 중국이든 누가 걸려도 큰 파장이 일어날 수 있다. 트럼프 정부에서 관련 기준을 바꿀 경우 우리나라도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주지해야 한다”며 “한국은행도 이를 의식하고 금리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정도 전문기자 newface030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