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수소차 생태계 구축에 2022년까지 2조6000억 투입
민·관, 수소차 생태계 구축에 2022년까지 2조6000억 투입
  • 이일호 기자
  • 승인 2018.07.06 15:26
  • 최종수정 2018.07.06 14: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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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를 갖고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민간기업과 함께 2020년까지 총 2조60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자료=산업통상자원부>

[인포스탁데일리=이일호 기자] 정부와 기업이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향후 5년간 2조6000억원 투자를 결정했다. 이번 결정으로 2022년까지 수소차 1만6000대가 보급되고 총 3800개 일자리도 창출될 전망이다.

25일 오전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수소차 관련 업계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이 전략적 협업을 통해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수소에너지 등 수소차 산업생태계를 조기 구축하기로 했다.

우선 정부와 업계는 2022년까지 총 2조6000억원을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과 수소버스 제작, 버스용 수소저장용기 개발 등에 투자한다. 이를 통해 올해 400개, 내년 480개 등 2022년까지 총 3800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했다.

산업부는 2022년까지 수소차 1만6000대 보급을 목표로 2019년 수소버스 보조금을 신설하고 운송사업용 수소버스 취득세를 50% 감면하는 등 정부 지원을 강화한다.

주요 부품소재 연구개발(R&D)에도 1250억원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백금촉매 저감 및 대체촉매 기술을 개발하고 스택 부품을 완전 국산화할 계획이다.

또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해 2019년까지 서울 울산 등 전국 5개 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을 수소버스화하는 한편 수소 고속버스도 1000대 도입하기로 했다.

수소충전소 설립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도 지원한다. 지금처럼 지자체와 연구기관 중심의 방식으로는 관련 인프라 조기 구축이 어렵다는 업계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충전소는 국산화율을 기존 40%에서 80%까지 높여 충전소 구축비용을 30% 이상 줄일 계획이다. 승용차, 버스 겸용 충전소와 이동식 충전소도 도입 추진한다.

수소차 관련 규제도 완화될 전망이다. 이동식 수소충전소 설치와 개발제한구역·연구개발특구 내 수소충전소 설치, 융복합충전소 설치 등을 위해 내년까지 관련 규제를 개선하기로 했다. 관련 법·제도 기반은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에너지 관련 내용을 반영해 확충할 계획이다.

정부와 업계는 2022년까지 수소에너지를 경유나 액화석유가스(LPG)보다 저렴한 킬로미터(km) 당 70원대에 공급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공급·유통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민간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보일 수 있도록 국제 수소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과감한 선제투자를 추진하겠다”며 “기업들은 연료전지 스택·수소차의 생산 확대, 충전소 투자에 적극 동참하고, 업계 간 상생협력으로 탄탄한 부품소재 생태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수소에너지 관련 사업도 많이 개발해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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